"어떻게 시간이 가는지 모르겠어요. 아침에 아이들과 남편 보내고 TV좀 보다가 장보고 와서 저녁 준비하고 나면 어느새 잘 시간이에요. 결혼 전에는 이러지 않았던 것 같은데…. 너무 바쁜데도 한 일이 없는 것 같아요." 많은 주부들이 시간에 대해 같은 어려움을 토로한다. 결혼 전에는 자신의 시간을 마음대로 계획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결혼 후 여성의 삶은 가족 우선으로 바뀌게 되고 마찬가지로 시간 역시 가족들 시간의 틈 사이에 자신의 시간을 끼워 넣게 된다. 그마저도 본인을 위한 시간이긴 어렵다. 예를 들면, 아이가 학원에서 돌아오기 전까지 장을 봐서 아이 간식을 준비해두는 것이다.
오롯이 자신을 위한 시간을 내지 못하고, 스스로 시간을 조절할 수 없다는 좌절감이 쌓이다 보니 주부들의 시간은 점점 홈쇼핑 보기, 드라마 보기, 수다떨기 등 시간을 소비하는 활동에만 초점이 맞춰지게 된다. '어차피 내일도 같을 텐데 시간을 꼭 정리해야 할까?' 싶다면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최고의 부자로 무덤에 묻히는 것은 내 관심 밖의 일이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며 '오늘 우리가 정말 놀라운 일을 해냈어'라고 말하는 것, 내겐 이것이 전부다." 스티브 잡스는 '하루'라는 시간 동안 자기 자신과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진정한 기쁨을 느꼈다. 하루 시간을 제대로 정리하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행복과 관련 있다. 지금이 당신의 행복을 위해 시간을 정리할 시간이다!
<시간 정리 상태 체크리스트>
다음 중 해당사항에 체크하고 개수를 세어보자.
-저녁마다 한 일도 없는데 시간이 빨리 갔다고 느낀다.
-주기적인 운동 대신 집안일로 운동을 대신 한다.
-가계부는 쓰지 않는다.
-엄마들이랑 점심 먹고 차 마시다 보면 어느새 저녁이 된 적이 종종 있다.
-나만을 위한, 진정으로 행복한 시간을 내어 본 지 한 달이 넘었다.
-사교 모임에 참석하느라 생활에 지장이 있다고 느낀다.
-하루 계획이나 일기를 쓰지 않고 SNS로 대신한다.
-새로운 육아 용품을 하나 사려면 기본 3시간은 정보와 최저가를 찾는다.
-다른 사람보다 뒤쳐질까 봐 등록한 학원이나 문화센터가 있다.
-하루에 4시간 이상 TV를 시청한다.
7~10개: 매일 밤마다 무기력한 느낌이 들지 않는가? 당신의 행복을 위해 시간 정리가 필요하다. 오늘부터 아래 5가지 습관 중 한 가지라도 시도해보자.
4~6개: 부지런히 살고 있지만 때때로 허무한 느낌이 든다면, 자신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 아래 5가지 습관 중 2번부터 시작해보자.
0~3개: 결혼 후에도 자신만의 매력을 잃지 않는 당신은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내는 멋진 여성이다.
<주부의 시간을 정리하는 4가지 습관>
1) 하루에 3가지만 하라.
매일 아침 냉장고에 그 날에 할 일 딱 세가지만 적고 지켜보자. 별로 한 것도 없는데 하루가 다 지나가버린 경험, 날마다 바쁘긴 한데 뭘 하면서 사는지는 모르겠는 허무한 느낌은 계획이 없기 때문이며, 그 결과 성취감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정리력 교육의 수강생 들에게 '하루 3가지 실행하기' 미션을 주고 날마다 지켜보도록 권하는데 한 달 이상 꾸준히 지키는 사람이 많지 않다. 그만큼 대부분의 사람이 평생 무계획적으로 살아왔다는 것이다. 3개가 어렵다면 1개부터 시작해보자. 중요한 것은 매일 아침에 계획하고 실행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2) 실수 일기를 작성하자.
아이들에게는 일기를 써야 훌륭한 사람이 된다며 일기를 썼는지 안 썼는지 매일 확인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일기를 쓰지 않는 부모가 대부분이다. 나는 '실수 일기' 쓰기를 권장하는데, 그 날 가장 후회하는 일,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일을 간단히 적어보는 것이다. 아이에게 너무 급하게 야단친 일, TV를 보다가 냄비를 태운 일 등 작은 실수를 글로 적기만 해도 다음에는 실수가 크게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날마다 하나씩 365개의 실수를 적다 보면 내년에는 한층 성숙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3) 나만을 위한 시간을 만들자.
주부들의 진정한 꿈을 물어보면 명품 가방보다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을 꼽는 경우가 많다. 혼자 떠나는 여행은 하지 못하더라도, 아이를 재우고 난 뒤, 모든 가족이 일어나기 전 새벽 5시 등 세어보면 하루에 1시간 정도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그 동안 당신이 가족 때문에 하지 못했던 꿈들을 적어보고 날마다 1시간씩 시도해보자. 나를 위해 만드는 시간은, 마사지나 산림욕 등의 어떤 힐링 테라피보다도 당신을 힐링해 줄 것이다.
4) 하지 말아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하자.
'이번엔 정말 안 그러려고 했는데…'라고 늘 후회를 반복하고 있다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해보자. 간단하게 5개 정도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예를 들어, 해야 할 일로는 매일 아침 과일 하나 먹기, 아침 산책 30분 하기, 하지 말아야 할 일로는 가족에게 소리지르지 않기, 세일상품 사러 갔다가 외식하지 않기 등 간단한 것을 적어볼 수 있다.
"당신 앞으로 매일 1440만 원씩 저축해 드리겠습니다. 단, 1분이 지날 때마다 1만원씩 사라집니다. 다른 조건은 없습니다. 유익하게 쓰세요." 어느 날 당신에게 이런 제안이 온다면 그 돈을 어떤 곳에 사용하겠는가?
실제로 날마다 당신에게 이처럼 지급되는 것이 있다. 바로 시간이다. 우리는 모두 공평하게 매일 1440분이라는 시간을 쓰며 산다. 같은 주부라도 어떤 사람은 주어진 1440분으로 《해리 포터》를 쓴 작가가 되고, 어떤 주부는 50대가 되어서 보니 남은 것은 홈쇼핑에서 산 물건뿐인 삶을 살아간다. 시간을 활용하는 건 사람의 몫이다. 베이컨은 "시간을 선택하는 것은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당신은 지금부터 1분간 무엇을 하기로 선택하겠는가? 그 선택이 당신의 삶을 만들어낸다.
'[나눔]사랑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양인도 양배추를 더 먹어야 하는 이유 5 (0) | 2014.08.12 |
---|---|
박지성"판 마르베이크 감독, 한국 대표팀 잘 이끌 것" (0) | 2014.08.11 |
변기보다 더러운 냉장고..똑 소리나는 냉장고 정리 노하우 (0) | 2014.08.09 |
트럭 한대 값으로 나만의 캠핑카 만든다 (0) | 2014.08.06 |
여름철 식중독 예방엔 깻잎이 최고 (0) | 2014.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