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한 월급에 물가는 천정부지로 오르고 우리 같이 투자 해볼까?” “그래 좋은 생각이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이 있지만 올 추석은 그 말도 맞지 않을 듯하다. 여느 해보다 이른 추석으로 오곡백과 햇곡식을 찾아보기 힘들 뿐만 아니라, 천정부지로 오른 추석 차례상 물가는 주부들까지 울상 짓게 만들었다.그뿐이랴. 주가는 1400 줄타기에 급급해 펀드투자로 알뜰살뜰 돈을 불려볼 계획도 수포로 돌아가 마이너스 수익만 면하길 바라고 있는 중이다. 부동산시장 또한 예전 같지 않아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그렇다고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우울하게만 보낼 수 없다. 오랜 만에 모인 형제자매, 일가친척끼리 한밥상에서 이야기꽃이라도 나눠보자. 부모님 건강 이야기, 아이 크는 소식, 막내 동생 결혼 문제 등 다양한 화두 속에서 때론 웃고 때론 울기도 할 것이다.
추석 차례 후 오순도순 모인 형제자매 간 이야기다. 최근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 보니 서민들은 그야말로 울상.
그렇다 보니 가족 친지끼리 함께 투자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사례1) 경기도 양지 남사면일대의 토지를 공동구매한 B씨 가족이다. 이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이지만 마침 용인에 거주하고 있는 가족 한 명의 이름으로 토지를 매입했다. 공증을 거쳐 투자금에 대한 보완책도 마련했다.
땅에 대한 인간의 소유욕
1. 인간이 구상하는 모든 계획과 설계는 땅에 기초한다.
2. 기반이 되는 땅을 먼저 소유하지 않고는 살아갈수 없다.
3. 죽어 땅에 묻힐 때까지 땅을 밟지 않고는 살아갈수 없다.
4. 한평생을 살아갈 집을 짓고 땅에서 수확을 거둬들여 창고에 쌓고, 꿈을 땅에 심고 사는것이 인간이다.
5. 그래서 인간은 살아가면서 조금씩 조금씩 땅에 대한 소유욕을 느끼게 된다.
6. 땅의 소유욕에 대한 강한 집념을 버리지 않고 저축하여 땅을 사기 시작한다면 큰 어려움없이 부자가 될수있다.
7. 땅이 재산 증식의 최고 안전투자 상품임은 땅을 소유 해봐야 안다.
부동산엔 버블이 있어도 땅엔 거품이 없다
1. 땅의 개인소유권을 인정하는 190여개 나라 중에 15개 나라에 불과하다.
2. 15개 나라에 속하는 우리나라는 개인 소유권은 물론 상한선 제한도 없다.
3. 얼마든지 돈만 있으면 살수있다.
4. 정부에서는 국유지도 팔아 치운다.
5. 한국토지공사, 토지개발공사(반민,반관업체)를 만들어 땅 장사를 한다.
6. 가용 토지를 몽땅 사들여 수십만평~수백만평까지 토지개발하여,땅장사 집장사하는 사람들에게 비싼값에 판다.
7. 절대로 할인이란 없다,그 이유는 버블이 아니라는 것이다.
8. 아파트 늪에 빠진 도시인들은 땅에 신경쓸 겨룰이 없고 오르지 큰평수 아파트로 사뿐이 옮겨앉는 것만이 당연 과제였다.
9. 그러는 사이 땅맛 아는 사람들은 땅을 불려 나가기에 정신이 없다.
10. 4,500만 국민의 1.3%인 60만 명이 우리나라 전체 사유지의 65%를 소유하고 있다.
11. 50,000평 이상 소유자-43,000명 이라는 사실.
12. 43,000명이 차지한 땅의 총 평수는- 우리나라 전체 사유지의 65%를 소유하고 있다.
13. 65%중에서 절반은 불과 2,000명이 소유하고 있다.
14. 극소수 사람에게 많은 땅이 편중되어 있는 이유는....
15. 시대가 주거 생활문화가 도시로 몰리게 하는 공동주택 문화로 바뀌엇기 때문이다.
16. 사람들에게 땅은 없어도..아파트만 사구팔구 크게 늘려가면 된다는 인식 팽배의 한 시대의 흐름이엇기 때문.
17. 그러는 사이 땅맛(즉,큰돈은 땅)을 아는 사람들과 권력가 재벌들의 손으로 넘어가는 세월이다.
18. 그들에게 한번 들어가면 나오지 않으니, 땅 값은 아무리 올라가도 거품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도로 따라 투자하면 ‘절반은 성공’…땅 투자, 길 따라 묻어라
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종종 이런 소리를 듣는다. “허허벌판에 웬 아파트가 이렇게 많이 들어섰어. 상전벽해가 따로 없네. 진작 땅이라도 사둘 것을….” 그러면서 또 아쉬워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마 이럴 것이다. 하지만 부동산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게 바로 투자하수들의 생각”이라고. 투자고수들은 같은 길을 달리지만 다른 생각을 한다. 주변 환경을 유심히 살피며 “저곳에 투자하면 어느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하고 말이다. 미리 유망지역을 예측하고 선점하는 것이다.
올 추석은 유난히 짧아 귀향·귀성길 정체를 각오해야 할듯싶다. 주차장을 방불케 해 짜증스럽겠지만 이번만큼은 투자고수들의 제1 초식이라도 배워보면 어떨까!
지금 달리는 길이 새로 뚫린 길인지 혹은 고향 주변에 새로 생기는 도로나 전철이 없는지 확인해 보자. 그리고 ‘만약 이곳에 투자한다면’이라는 궁금증을 가져보자. 길은 바로 부동산 투자의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쉽고 빠르게 접근하는 곳이 투자유망지
부동산 전문가들은 한결같이 말한다.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길”이라고. 길(도로)을 따라 투자하면 절반은 성공한 셈이라고 덧붙인다. 실제로 신도시를 설계하거나 전원주택을 지을 때도 먼저 새 길부터 계획하는 게 기본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그 이유와 관련해 현재나 미래의 부동산 가격은 접근성에 좌우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지리학자인 허드(R.M. Hurd)의 지가이론에서도 이같은 접근성이 강조된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부동산이란 자연환경이자 공간이고 자산이자 위치로서의 기능을 한다. 그는 이중에서도 위치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지가의 바탕인 경제적 지대는 위치에 편승하고, 위치는 가까움(접근성)에 의존하기 때문이라고 밝힌다.
결국 가장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 투자유망지역이라는 것이다. 새롭게 길이 생기거나 전철이 정차하면 사람과 돈이 몰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반대로 길 없는 부동산은 맹지(盲地)라 해서 쓸모없는 땅으로 친다.
새로 생기는 고속철, 지하철, 경전철,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로 등을 눈여겨보는 것이 주요 체크 포인트라고 부동산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특히 길이 지나가는 지역이 아닌 서는 지역이 유망하다. 인터체인지나 정차 역이 생기는 주변에 투자하면 성공할 수 있다.
도로개통의 경우 사업계획 시점이나 착공시점부터 가격이 올라간다. 따라서 주요도로와 전철 연장 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땅과 주택을 매입하면 최소 가격이 내려가는 낭패를 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길을 따라 부동산에 묻어라’라는 얘기가 나온다.
만일 초보 부동산 투자자라면 근접도로의 폭이 넓은 도로변 부동산에만 관심을 가져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도로는 원래 기능인 교통의 처리목적 외에도 접근서비스와 지역개발, 상권 형성 기능도 담당하기 때문이다.
도로가 넓을수록 토지의 쓰임새가 주로 상업·업무용으로 사용되기 쉽다. 이 주변은 보통 사선 제한·건폐율 규제가 완화돼 더 높은 건물을 올릴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물류, 공장, 상가 등이 늘어 땅값은 물론 개발가치가 올라갈 수밖에 없다.
고종완 RE멤버스 대표는 “부동산에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라면 교통의 혁신에 따른 지역환경 변화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며 “통상 부동산 가격은 개발계획 발표시점과 공사착공시점 그리고 완공시점에 오른다”고 전했다. 그는 또 “사회기반시설인 도로망이 제대로 확충된다면 시간거리는 더 가까워지고, 운임거리는 더 경제적이며 의식거리는 더 좁혀진다”라고 덧붙였다.
◇정부 도로정비계획 살펴라
정부에서는 매 5년마다 전국의 도로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해 수정계획을 발표한다. 2005년 12월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해양부)에서 작성한 ‘도로정비기본계획 수정계획’은 오는 2010년까지의 계획을 담고 있다. 그 대상은 고속국도, 일반국도, 국도대체우회도로, 국가지원지방도 등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간선도로가 포함된다.
이 수정계획에 따르면 2003년 현재 9만7252km인 도로를 2010년 10만9600km, 2020년 20만km로 늘릴 계획이다. 특히 네트워크형 국토형성을 위한 국토순환망, 동서축 중점 투자 및 대폭 보강을 위해 2020년까지 남북 7개축, 동서 9개축 국토간선도로망(고속국도 6000km)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중간 단계로 2010년까지 3분의 2에 해당하는 4000km를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지난 8월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같은 계획에 따라 이미 완공된 광역도로는 8월 현재 19개소에 이른다.
지난해 12월 말 정부는 또한 2007년부터 2011년까지를 목표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추가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수도권 12개, 부산·울산권 7개, 대구권 8개, 광주권 5개, 대전권 6개 등 총 38개 교통축을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도로와 철도, 환승시설, 공영차고지,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이 신설 및 조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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