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캠핑버스테마여행

♣캠버스·1박~2박 여행일정 안내♣/♣자연.풍경.모음

두뇌를 맑게 하는 음식

여행가/허기성 2006. 7. 12. 15:58
두뇌를 맑게 하는 음식
 


식물성 지방질(참기름, 들기름...), 현미를 넣은 잡곡밥, 곡류의 씨눈은 정제되지 않은 것을 먹어주세요. 비타민E와 레시틴이 많은 씨앗종류 땅콩,호두는 매우 좋답니다. 두부도 훌륭한 두뇌 영양식이죠. 생강은 정신을 맑게 해주고요. 비타민C의 섭취량이 빈약해도 사물에 대한 관찰력이 떨어질 수가 있다네요. 녹색채소,과일도 많이 드시길.. 또 뇌가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려면 단백질도 섭취도 중요하죠. 알칼리성 식품인 해조류와 우유도 정신을 집중시키거나 두뇌발달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요.
생무에 많이 포함된 아연도 기억력을 좋게 만드는 영양소랍니다.
레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계란,된장,김,시금치도 효과 만점이고요.
강낭콩은 레시틴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어 수험생에게 좋다네요. 레시틴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콜린(Choline)으로부터 신경전달물질이 되는 아세틸콜린(Acetyl choline)이 만들어져 두뇌활동을 도와주고 있지요. 레시틴은 뇌에 콜린을 공급하여 뇌의 기억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아세틸콜린의 양을 증가시켜 주게 되요. 아세틸콜린은 자극전달물질의 하나로서 특히 신경조직내에 다량 함유되어 있죠. 이 물질은 레시틴을 구성하고 있는 콜린으로부터 합성이 되고 있어요.
그래서 콜린이 부족하게 되면 아세틸콜린이 감소되고 신경자극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기억력이 저하되죠. 심하면 지금 금세 있었던 일을 잊어버리는 치매증세가 나타난답니다.
그러나 콜린 공급이 충분하면 기억력 저하를 방지할 수 있어요.
이상과 같이 레시틴은 여러 가지 작용으로 뇌를 활성화 시키므로 「뇌의 먹이」라고도 하죠.
뇌를 싱싱하게 활동하게 하려면 식생활을 다시 검토하여 레시틴 함량이 많은 대두의 이용률을 높여야 하겠죠. 이와같이 레시틴은 뇌나 신체의 활성을 유지시켜 노화를 방지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