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캠핑버스테마여행

♣캠버스·1박~2박 여행일정 안내♣/수도권개발계획

2025년까지 철도 고속화 사업에 74조원 투입

여행가/허기성 2016. 2. 3. 19:02

 

2025년까지 철도 고속화 사업에 74조원 투입
국토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전국 주요도시 2시간대 연결
전국 주요도시의 2시간대 연결과 도시권 통근시간 30분대 실현을 위한 철도망 사업이 추진된다. GTX 일산~삼성 구간에 이어 송도~청량리, 의정부~금정 구간 사업도 재추진되며, 통일을 대비한 단절구간 연결사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3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2025년까지 74조원을 투입해 고속철도 건설과 일반철도의 고속화 진행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이번 3차 국가철도망 계획 기간은 2016년~2025년까지다. 우선 전국 주요도시의 2시간대 연결을 위해 고속화철도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신규로 건설하는 대신, 고속철도보다 요금이 낮은 기존 철로의 고속화를 통해 서비스지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첨단 고속철도가 건설된 서울~목포의 경우 2시간30분, 서울~부산은 2시간40분 이동이 가능하지만 50년 이상된 노후철도의 경우 이동시간이 길어 철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어왔다.
 
실제 지난 1955년 개통된 서울~강릉 구간은 5시간30분, 1973년 개통된 서울~안동은 3시간30분이 소요되고 있다. 또, 남해안축 철도망인 부전(부산)~목포 구간은 7시간11분이나 걸리는 등 철도시설의 양극화가 극심한 상황이다.
 
국토부는 이번 국가철도망 계획을 통해 지난해 말 기준 각각 46%와 5% 수준인 고속철도와 고속화철도 수혜인구 비율을 47%와 28%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신규로 건설하는 고속철도는 시속 300km이지만, 선형개량 등을 통한 일반철도의 고속화 사업은 180~230km로 열차 운행이 가능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동 시간이 길어 철도 이용이 어려웠던 강원도 속초와 원주, 제천·영주 등 중부 내륙지역을 2시간 이상 빠르게 이동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시권의 통근시간 30분대 실현을 위한 철도망 사업도 추진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일산~삼성 노선에 이어 송도~청량리, 의정부~금정 구간도 신규 사업에 포함시켰다. 송도~청량리 구간은 기획을 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추진 여부를 검토하고, 의정부~금정 사업은 고속철도 의정부 연장과 함께 추진키로 했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은 지자체 시행 광역 철도로 우선시행하는 방법을 검토한다.
 
신분당선 호매실~봉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동빙고~삼송, 원종홍대선 원종~홍대입구, 위례과천선 복정~경마공원, 도봉산포천선 도봉산~포천, 일산선 연장 대화~운정 노선도 신규 사업으로 지정됐다. 또,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인 논산~계룡, 신탄진~조치원 구간과 대구권 구미~경산 구간 등 지방 대도시권 광역철도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비전철노선의 전철화 사업도 진행된다. 경전선과 장항선, 동해선 등이 이 사업에 포함됐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연결하는 유일한 철도망인 경전선의 경우 현재 고속화 사업이 진행중이지만 구간별 설계가 달라 공사가 완료된 이후에도 전철이 운행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경전선 전구간을 전철화해 고속운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단절구간 연결과 신규 철도 건설 등 통일을 대비한 철도망 구축 사업도 추진된다. 문산~도라산, 동두천~연천, 백마고지~월정리 구간의 기존 단선전철화 사업과 함께 강릉~제진 단선 구간 연결이 새롭게 포함됐다.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는 사업비 총 74조1000억원 가량이 투입될 예정이다. 기존 시행 사업 46조3000억원, 신규 사업 27조8000억원 규모다. 사업유형별로는 일반철도 40조7000억원(54.9%), 광역철도 25조5000억원(34.4%), 고속철도 7조9000억원(10.7%) 등이다. 국토부는 이 가운데 53조7000억원을 국고로 투입하고, 민자유치를 통해 9조5000억원, 지방비 4조원 등을 확보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재원 확보 방안 마련 시 최근 정부가 SOC(사회적간접자본) 규모 감축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것을 반영했다"며 "철도운영 효율성 등 필수사업 위주로 사업을 선정했으며, 향후 10년 동안 교통예산 중 철도사업 예산 증가 비중을 2%정도로 보수적으로 검토해 계획기간 동안 국고 조달에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