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간의 선택이 집값 3배 차이"..전철망에 희비 갈린 2기
신도시2기 신도시 10곳 중 7곳은 '교통 지옥'
신분당선 효과..판교·광교는 집값 '쑥쑥'
전철망에 따라 수도권 2기 신도시 집값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개발 15년째에도 2기 신도시 10곳 중 6곳은 전철망이 부족해 서울 주요 도심까지 이동시간이 1시간30분 넘게 걸린다. 반면 성남 판교, 수원 광교, 화성 동탄 등은 전철을 타고 30분 안에 서울 진입이 가능하다. 이런 차이점이 반영되면서 전철망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의 집값 차이가 분양 당시 보다 3배 넘게 벌어졌다.
◆서울까지 1시간30분… 교통 지옥
2003년 정부는 수도권 2기 신도시 개발에 착수했다. 수도권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서였다. 일산, 분당, 부천 등 1기 신도시 개발 뒤에도 수도권은 인구 과밀로 골머리를 앓았다. 정부는 성남 판교, 수원 광교, 화성 동탄1·2, 파주 운정, 김포 한강, 경기 양주, 송파 위례, 인천 검단, 평택 고덕국제 10곳을 수도권 2기 신도시로 정했다. 총면적 124㎢에 60만8000가구 규모다. 2007년 화성 동탄1신도시를 시작으로 2014년 양주까지 첫 입주를 마쳤다. 고덕국제, 검단 신도시는 각각 내년과 내후년 첫 입주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개발 15년 째에도 수도권 2기 신도시 10곳 중 7곳은 여전히 ‘교통 오지’다. 주변에 마땅한 지하철 역 하나 없어서다. 2009년 6월 입주한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는 서울 광화문까지 출퇴근 시간이 차로 1시간30분 가량 소요된다. 광역버스를 타도 1시간 넘게 걸린다. 경의중앙선 운정역을 이용하면 57분 소요되지만 신도시 동쪽 끝에 있어 접근성이 크게 떨어진다.
김포 한강신도시는 주변엔 전철 자체가 없다. 대중 교통이 버스 뿐이다. 광역버스 8600번·8601번 등을 타면 광화문까지 1시간을 훌쩍 넘긴다. 공기 지연으로 오는 11월 예정이던 김포도시철도(한강신도시~김포공항) 개통은 내년으로 넘어갔다.
옥정지구와 회천지구로 이뤄진 양주신도시는 2기 신도시 중에서도 교통이 가장 열악하다. 옥정지구는 지하철은 커녕 광역버스도 지나지 않고 있다. 회천지구에는 1호선 덕계역과 덕정역이 있으나 광화문을 가는 데 환승을 두 번이나 해야 한다. 이동 시간도 1시간을 훌쩍 넘는다.
2기 신도시 가운데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위례신도시도 교통 지옥으로 불린다. 지하철 8호선 장지역과 복정역이 그나마 가깝지만 신도시 왼편에 치우쳐 있어 역 반대편에 사는 주민은 주로 버스를 타고 지하철역을 향한다. 교통 불편이 지속되면서 상권 형성은 더디고 아파트값은 판교신도시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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