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죽겠는데 3기 신도시?.. 우린 어떡하라고"
김포 등 2기 신도시 중심 '9·21 대책' 후폭풍
서울 도심과 30㎞ 이상 떨어져 교통 등 인프라 미비
장밋빛 비전과 달리 현실은 ‘미분양 무덤’ 오명만
정부의 신도시 조성 계획은 불난 데 기름 부은 꼴
3기로 예정된 지역 주민들도 불만은 마찬가지
과거 결정 번복 악몽에 ‘땅값만 오르는 역풍’ 우려
“저희는 버림받은 건가요?”
아파트 단지가 빼곡히 들어서 있는 김포 한강신도시는 29일 주말인데도 적막감이 느껴졌다. 이곳에서 만난 주부 A씨(42)는 불안감을 호소했다.
A씨는 “아파트만 있지 사람이 없다”면서 “교통, 교육 등 인프라가 열악해 사람들이 입주를 꺼리는데 3기 신도시까지 짓는다고 하면 우린 어떻게 하라는 거냐”고 토로했다.
정부가 ‘9·21 부동산 공급 대책’에서 1기 신도시와 서울 사이 4∼5곳에 330만㎡ 이상의 3기 신도시를 건설하겠다고 발표한 뒤 2기 신도시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급증하고 있다. 정부가 2기 신도시 개발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자조 섞인 푸념들이다.
2기 신도시는 집값 급등을 막기 위해 노무현정부가 2003년부터 경기 화성 동탄1·2, 김포 한강, 파주 운정, 광교, 양주 옥정, 위례, 성남 판교, 고덕, 인천 검단 등 10곳에 조성했다.
그러나 1기 신도시가 서울 도심 반경 20㎞에 위치하는 것과 비교할 때 2기 신도시는 30㎞ 이상 떨어진 곳에 조성된 게 문제였다. 서울과의 접근성이 떨어져 2006년 판교 분양 때나 큰 관심을 끌었고 이후 인천 검단2지구, 경기 오산, 충남 아산 등지의 사업은 취소되거나 축소됐다. 아파트를 다 지어놓고도 분양이 안 되거나 입주를 꺼리는 일까지 발생했다.
김포 한강신도시도 다를 바 없었다. 개발 당시 수도권 서부지역 핵심 신도시라고 평가받으면서 관심을 끌었고 경전철 개통, 대규모 산업단지 입주 등 다양한 호재로 이목을 끌었다. 그러나 실상은 달랐다. 정부가 장밋빛 대책으로 호객만 하고 입주자를 위한 대책에는 사실상 손을 놓으면서 ‘미분양의 무덤’이라고 불리게 됐다. 주민들의 대표적인 불만은 김포 양촌과 김포공항역을 오가는 김포 경전철이다. A씨는 “김포 한강신도시 주민을 포함해 10만 가구가 이 경전철을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데 차량 배치는 두 대뿐이고 시운전에 들어갔으면서 개통 시기도 올 연말에서 내년 7월로 다시 미뤄졌다”고 말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정부가 3기 신도시를 조성하겠다고 나서자 주민들의 불안감은 극대화되고 있다. 주민 B씨(50)는 “정부가 신도시를 지어놓기만 하고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고민은 안 한다”며 “최근 정부 발표가 나온 뒤 서울에서 가까운 김포 고촌 주변에 신도시를 조성한다는 소문까지 나오면서 여기 분위기는 더 안 좋아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3기 신도시 후보지로 예상되는 지역 주민들의 반응도 좋은 편은 아니다. 현재 부동산 업계에서 유력 후보지로 꼽히는 곳은 과거 보금자리 주택지구로 지정됐다가 해제된 경기 광명·시흥지구와 경기 하남 감북지구다. 경기 고양 화전동이나 장항동 일대도 물망에 오르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와 인접한 김포 고촌읍도 가용부지가 많아 신도시 부지로 언급된다.
그러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 지역들의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취소하는 등 결정을 번복한 적이 있어 주민들은 피로감이 쌓여 있는 상태다. 땅값만 올리는 역효과를 낼 것이라는 부정적 시각도 많다. 고촌읍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3기 신도시에 고촌읍도 들어가는지 묻는 전화가 오고 땅값도 들썩이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정작 지역 주민들은 그린벨트를 풀겠다는 말만 하고 실행된 적은 없다면서 괜히 민심만 들쑤셨다는 불만이 많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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