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층,120층,500층, 어 어… 엘리베이터 타고 우주 왔다!
엘리베이터로 우주로 간다? 미항공우주국(NASA)과 미국의 몇몇 기업들은 이처럼 황당한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연구하고 있다. 이들의 목표는 적도상의 한 곳과 고도 3만5700㎞의 정지궤도에 있는 위성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그 사이를 엘리베이터가 오가게 한다는 것. 정지궤도에 있는 위성은 지구와 같은 주기로 돌기 때문에 케이블이 항상 직선을 유지하게 된다. 강철의 5분의 1 질량으로 강철보다 100배 강한 탄소나노튜브가 케이블의 소재로 꼽히고 있다. 차량으론 시속 수천㎞를 낼 수 있는 자기부상열차가 유력하다. 우주엘리베이터는 화물운송비가 우주왕복선의 수십~수백분의 1에 불과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관련 기업들은 2020년까지 첫 우주엘리베이터가 운행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일러야 2050년쯤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리니어모터는 기존의 회전형 모터를 쭉 펼쳐 놓은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전류가 흐르면 회전력이 아닌 직선 방향의 끌어당기는 힘이 발생한다. 자기부상열차도 자석의 반발력과 리니어모터를 이용해 공중에 떠서 달린다.
“더 높이, 더 빠르게” 승강기의 진화
지상~위성 연결 케이블 오가는 시속 수천㎞ 자기부상열차 추진
지상~위성 연결 케이블 오가는 시속 수천㎞ 자기부상열차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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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에서 로프가 사라질 날도 머지않았다. 일본에서는 2025년쯤 500층 초고층 빌딩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엘리베이터는 승강로 벽면에 레일처럼 달린 리니어모터(linear motor)의 힘을 받아 로프가 없이도 자유자재로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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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어모터를 이용하면 하나의 승강로에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레일 위를 달리는 열차처럼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연속적으로 운행할 수 있다. 수직뿐 아니라, 수평 방향의 운행도 가능하다. 따라서 초고층 빌딩을 몇 개의 수직 승강로로 나누고 그 사이를 수평구간으로 연결하면 엘리베이터가 각 구간을 막힘 없이 운행할 수 있다. 아직은 엄청난 전기 소모량과 전원이 끊겼을 때 안전을 확보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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