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수립의 배경 및 목적
생활권별 발전구상 ◇동북내륙권 경기순환철도와 금강산철도의 개설 남북방향의 병목교통을 동서방향으로 분산하 여 교통문제를 구조적으로 개선 철도축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 난개발방지 등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역정 비 전략을 강구한다. 통일전까지 쾌적성을 훼손하지 않는 고부가기능 도입: 양주-파주축과 포천까지 포 함되는 북부R&D벨트를 형성 이용자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관광자원의 고품질화와 한탄강유역의 수질오염방 지등 자연환경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 ○ 시 군별 발전전략 ·의정부 경기순환철도, 기존경원선, 경전철 등의 대중교통체계의 집중에 따른 역세권 개발 및 도시성장의 전략과 동북지역의 중심도시로서 업무기능이 성장될 수 있는 시가지정비와 재개발 전략 강구 ·포천 금강산철도개설에 따른 역세권 개발전략을 강구(포천동,영중면)정보산업단지, 전자부품조립단지 및 R&D기능활성화 도모 ·동두천 경원선 복선전철화 사업에 따른 역세권개발과 기존시가지의 열악한 정비수준을 향상 미군공여지 및 군사시설보호구역의 규제완화를 전제로 한 종합발전구상을 수립 ·양주 경기순환철도개설과 R&D벨트형성 그리고 경원선복선 전철화에 걸맞는 토지이용 구상을 추진 동서간 연결도로 개설로 격자형도로망의 조기구축이 필요 ·연천 통일전까지 낙후수준을 극복하는 방안 강구 : 개별관광수요에 의존하였던 한탄 강풍치관광, 전곡리역사문화관광, 안보관광 등 다양한 관광루트를 고급상품으 로 만드는 전략이 중요 접경지역지원법에 도시인에 대한 주말농장의 분할분양이 가능하도록 하는 조항 검토 ·구리·남양주 구리·남양주는 도농통합형 지역계획의 개념이 필요 구리는 본격적인 동북부거점도시로, 퇴계원 진접등은 금강산철도축의 주요거 점으로, 경춘축 중앙선축에 있는 미금 화도 와부는 지역내 생활권중심시가지로 육성 교통잠재력에 걸맞게 업무기능을 포괄하는 상업유통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전략이 필요하고 도시기능고도화에 보조를 맞추어 기존의 시가지정비수준도 높이는 일 이 과제 경춘선 복선전철화에 의해 남양주에 역세권개발가능지가 등장하고, 이들 역세권 은 계곡분지를 따라 형성된 小생활권의 중심지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비 ·가평 경춘축에 연결되어 있는 각 小생활권의 편의성과 관광자원 활성화를 위해 경춘 선복선화에 따른 역세권개발전략이 필요 청평을 거점으로 하여, 주요기능의 집적효과 제고 ◇ 서북해안권 기정계획상의 양호한 인프라수준과 향후 전개될 통일축의 형성에 걸맞는 장기 적인 토지이용정책을 수립 교통축의 형성과 장기적인 공간구조정비 전략의 강구: 경기순환철도 개설과 경의선복선전철화 추진뿐아니라 개성선철도, 김포선철도 등의 대폭적인 보강 과 한강하항을 포함한 경기만구상 그리고 비무장지대의 활용 등 종합적 장기 구상이 필요 통일이 갑자기 이루어질 경우 이 지역이 일차적인 난민수용장소가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들의 주택 일자리 상수공급 교통문제 등을 대처할 수 있는 예비구 상을 수립 환상도시벨트에 친공항 업무기능 및 R&D의 증가수요의 집적을 유도하고, 대학 캠퍼스 등 문화교류기능의 유치로 고부가기능과 자연자원의 보전적 개발이 조화된 세계적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함. ○ 시·군별 발전전략·파주 파주출판문화산업단지, 170만평의 통일동산, 첨단산업과 대학캠퍼스의 유치에 따른 본격R&D벨트를 자연보전과 조화있게 추진 비무장지대(군내, 장단, 진동, 진서면)를 교육·휴양 및 자연환경 보전을 위한 자연생태공원으로 조성 급성장하는 금촌지역은 철도축의 교차로 일산과 함께 향후 서북부의 거점으로 육성 ·고양 서북부거점도시로서 순환철도, 컨벤션센터의 유치와 이에 따른 정보서비스산업, 텔레포트 등 업무기능의 육성을 위한 용지확보 기반시설정비 및 확충의 전략을 강구 ·김포 첨단조립형제조업, R&D기능의 본격형성을 대비한 수용기반의 정비에 노력 자동차교통으로만 처리되고 있는 서울강서-김포-강화축에 서울9호선을 연장한 대중교통축을 도입함으로써 교통문제해결과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는 전략이 필요 지금은 중시되지 않고 있는 문화재주변 구릉지경관 및 해변 河邊의 양호한 경 관의 보전이 필요 ◇ 동남부내륙권 수원-용인-이천-여주축을 첨단산업 및 R&D(대학,연구소)의 친자연적 입지벨트 로 형성 여주선철도를 신설하여 분당선연장하여 기흥에서 경기순환철도와 연계하고 용 인-이천-여주-원주까지 연결 선진적 도농통합형사회의 잠재력을 살려 도시지역 농촌지역이 상호의존적으로 발전하는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문화 자연및 농촌휴양 관광자원의 잠재력을 극 대화읍급소도시의 농촌생활권 중심기능강화와 시가지정비에 주력 광주-이천-여주는 세계적인 도자기관광벨트, 체재형 문화관광휴식 공간의 형성을 도모 ○ 시·군별 발전전략·성남 철도교통축의 대폭강화에 따라 업무 서비스 기능의 거점역할을 할 수 있는 기 반정비와, 지형이 무시된 채 급경사의 구릉지에 형성된 시가지를 전폭적으로 녹지로 개조하는 장기구상을 수립 ·하남 개발제한구역이 갖는 한계를 역으로 거주환경수준을 제고시키는 방안과 전략적 근교농업육성과 물류기능의 유치가능성을 검토 ·광주 경안천수계의 상수원보호규제에 따른 하수처리시설정비에 대한 광역단체의 출 연금을 대폭 향상시키고, 보전형 고급전원주택지의 조성과, 자연휴양중심의 관광자원이용편의성을 도모 ·용인 개별적 레저용지'집합소'에서 벗어나 R&D 등의 수용기반확충과 캠퍼스타운 연 구도시의 전략적 조성방안이 필요 ·양평 중앙선복선 역세권의 전원주택지개발 및 관광자원을 활성화하고 종합관광.휴양 지개발과 체험농장등 관광농업상품의 다원화 도모 ·여주·이천지역 광대한 盆地생활권 특성에 걸맞는 광역계획을 수립하고 첨단산업 및 R&D기능 급증에 대비한 장기구상 및 기반을 조성 철도축의 신설(이천선,여주선)에 따른 잠재력 극대화 미작지대보전과 농촌휴양지대의 '체재형 관광개발'을 지향 ◇남부임해권 20만규모의 청북신도시, 안중, 포승, 평택, 송탄, 발안, 안성 등의 중소도시 의 역할분담과 기능연대 발휘 포승-안중-평택-안성으로 이어지는 평택선철도의 개설 임해축상의 지역에서는 기존의 대규모공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구조 재편을 유도하고 조립금속, 자동차부품, 전기기계 등의 산업을 특화 지역의 기술혁신잠재력을 키울 수 있도록 대학, 지방자치단체, 기업이 협동 하여 연구공원을 조성 ○ 시 군별 발전전략·평택 양호한 인프라건설에 따른 잠재력의 극대화와 평택항의 대형항만화에 따른 부 대기능(물류기지 등)의 계획적 수용 기존구릉지의 양호한 자연경관을 보전방침이 필요 ·안성 소규모공단이 대량으로 늘어나 제조업취업자 증가와 평택대규모공단조성에 따 른 외부유입인구 수용과 기반을 정비 평택선철도, 남북내륙종단철도(청주-안성-용인-구리)의 교차에 의해 중심성이 강화될 것이므로 이에 대비하는 장기구상이 필요 ·화성·오산 발안 남양 및 신도시에 직주근접형 신도시개발 임해권의 산업벨트 및 남양관광벨트와 오산 등의 내륙생활권과의 연계를 중시 하고 수원의존도를 저감시켜간다. 오산은 경부선전철화에 따른 역세권시가지를 정비 ·수원권 (수원, 화성일부, 용인일부) 경기남부전체의 중심도시로서 직주근접형 인구증가를 수용하고 화성북부와 용 인서측일부를 포함하는 광역도시계획 수립이 필요 다수 입지한 대학과 조합된 첨단산업 및 R&D기능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대표 적인 업무중심도시로 성장하는 만큼 현재의 군용비행장에 민항기취항을 추진 ◇ 서울인접도시권 일극집중형에서 다핵연합형으로 개편하여 산업구조고도화에 따른 2.5차산업 및 도시적 고차산업의 공간적 분업을 원활히 수행 급증하는 정주인구의 직주근접화를 지향하고 업무등의 도심기능 성장을 계획적 으로 수용 이를 위해 간선철도 도시철도 경전철 등의 대중교통체계를 강화하여 급증하는 통근수요 및 업무통행수요에 대응 역세권개발 및 정비를 통해 시가지의 구조개선을 도모하고, 지구상세계획 등의 도입을 통해 기성시가지의 계획적 정비와 주차문제등 생활기반시설을 정비 ○ 시·군별 발전전략 ·안양권 (안양, 군포, 의왕) 주요역과 시가지를 연결하는 경전철을 도입하고 역세권재개발을 통한 기성시가 지의 정비에 주력 ·부천 거주환경의 쾌적성과 도시생활의 편의성을 지향 중동지구를 경유하는 경인축철도노선의 신설과 시흥-부천역-시청-공업지역을 잇는 남북간경전철의 도입을 구상 ·광명 역세권의 보행접근성 제고, 고급주거도시로의 변신 ·과천 도시전체에 문화적 분위기를 담는 노력이 필요 ·시흥 '그린'의 혜택을 줄 수 있고 시흥의 이미지를 살리고 실소득을 거둘 수 있는 그린벨트의 선용의 방안을 강구 ·안산권 (안산, 시화) 경기순환철도, 안산선의 간선철도와 연계시켜 안산주거지역-반월공단-시화공 단-시화주거지를 잇는 경전철구상을 도입 공업단지내 주거수요에 대응하여 혼합적 토지이용의 방책 강구 | ||||
| ||||
'전북.전남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평호반의 주인.. (0) | 2007.10.02 |
---|---|
"돈"대선.총선전 땅에 묻어야! (0) | 2007.09.27 |
* 가평 - 여의도공원의 24배 크기 세계 첫 유비쿼터스 리조트 들어선다 (0) | 2007.09.03 |
펜션.타운하우스 최상의 상권 [분양] (0) | 2007.07.06 |
[스크랩] 타운하우스 (0) | 2007.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