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자 렌터카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비교적 가벼운 사고를 내더라도 수리비와 면책금 등으로 거액의
손해배상을 떠안게 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4일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가 접수한
렌터카 관련 상담 건수는 2012년 2364건에서 지난해 2905건으로 23%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상담 건수만 1538건에 이른다. 특히
지난해 7월 상담 건수가 같은 해 6월보다 64.1% 증가하는 등 렌터카 관련 불만 접수는 휴가철인 7∼8월에 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에 접수된 피해 사례를 살펴보면 보험처리 등 단순상담(37%)을 빼고 면책금(소비자부담금) 과다 청구가
25.9%로 가장 많았다. 면책금은 소비자 과실로 렌터카 운행사고가 나서 보험처리를 할 때 렌터카 사업자가 소비자에게 청구하는
부담금이다.
이어 계약 미이행·해약(21.8%), 차량 하자(9.6%), 수리비 과다청구(4.2%), 연료비 관련 분쟁(1.5%)
등의 순이었다.
간단한 수리가 필요한 사고인데도 장기 휴차 보상요금을 요구하거나 미세한 흠집에 부품을 통째로 교체하는 등 수리비를
부풀려 요구하는 데 따른 불만이 많았다.
연맹 측은 렌터카 대여 시 유의사항으로 표준약관 사용 업체 선택, 계약서 사본 보관,
보험보상 범위·면책금 확인, 임차인 금지행위 확인, 차량 상태 확인, 운전 가능 연령 확인, 사고·고장 시 사업자에 즉시 통보 등을
내놨다.
연맹은 이와함께 사고 종류·정도·보험금액 등에 따라 면책금을 차등 적용하도록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도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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