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돈판매에 대리구매 알바까지 등장.. 없어 못 파는 '대세과자
' 허니버터칩두달간 850만 봉지 판매 ‘대박’… 인기에 생산중단 루머도 나돌아
어떤 과자가 이런 즐거운 대란을 겪었을까요. 한 감자칩으로 인터넷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논란으로 시끄러운 것이 아니라 그냥 순수한 인기 때문이라는데요. 여러분은 믿기시나요?
해태제과에서 지난 8월 새로운 과자가 출시됐습니다. 이름은 '허니버터칩'입니다. 보통의 감자칩에 꿀과 버터를 가미했는데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입니다. 이 과자의 희망소비자가격은 1500원입니다. 인터넷에서 입소문을 탄 탓에 마트나 편의점에서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귀한 몸이 된 것이죠.
↑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 ‘중고나라’에 올라온 ‘허니버터칩’ 사진. 판매자는 8개 이상 무료배송을 조건으로 자동차 안에 쌓여 있는 과자를 판매하고 있다.
허니버터칩이 인기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짜기만 했던 감자칩에서 벗어나 새로운 맛을 구현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았다는 거죠.
유명세 덕에 품귀 현상을 겪고 있는 이 과자는 인터넷 스타입니다. SNS와 커뮤니티에는 "편의점 다섯 곳을 돌았는데 구하지 못했다" "마트에서 발견해 사재기 성공" 등의 의견이 쉴 새 없이 오르고 있습니다.
그러자 중고사이트에 허니버터칩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판매자들은 소비자가격을 훨씬 웃도는 가격으로 과자를 팔고 있습니다. 원래 가격보다 3배가 넘는 5000원에도 거래되고 있다고 하네요. 택배비를 더하면 한 봉지에 7000∼8000원 하는 셈이네요. 대리 구매를 한다는 사람도 나타났습니다. "편의점에서 정가에 대신 사드릴 수 있습니다"라면서 말이죠.
웃지 못 할 루머까지 나돌았습니다. 업체 측이 폭주하는 수요를 맞추려고 공장을 무리하게 운영하다 불이 나 생산이 중단됐다는 내용 등인데요. 상황이 이쯤 되니 업체의 '마케팅 전략'이 아니냐며 의심하는 네티즌들도 있습니다. 일부러 입소문을 유도하고 생산량을 줄인 것 아니냐는 거죠.
해태제과 관계자는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며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강원도 원주 문막공장에서 16시간 진행했던 생산을 지난 9월 중순부터는 24시간 돌리고 있다. 하지만 워낙 인기가 많아 제품이 부족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허니버터칩의 이례적인 인기 비결에 대해 "짜기만 했던 감자칩에서 벗어나 한국적인 맛을 구현한 덕이 아닐까요?"라고 되물었습니다.
어쨌든 대단합니다. 출시 두달 만에 850만 봉지가 팔리고 매출 103억원을 기록했다니, '신생 과자'가 이렇게 큰 인기를 얻기는 처음이라고 합니다. 해태제과조차 어리둥절해할 정도라고 하네요.
한편으로는 걱정도 됩니다. 인터넷 인기를 노리고 몇 배의 가격에 과자를 판매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인터넷 열풍에 편승해 7000∼8000원에 사먹을 것이냐, 아니면 열풍이 가라앉길 기다리고 1500원에 사먹을 것이냐. 그건 소비자의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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