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가속도… 대기업 1곳 민간제안서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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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연합뉴스 |
<속보>6년 미궁속 민자사업으로 돌파구를 찾은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사업이 민간사업 제안서 접수를 시작으로, 본격 사업에 돌입했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국내 한 대형건설사는 국토부에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사업 민간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관련기사 12면
이번 국토부의 민간제안 공고 사업구간은 안성~세종 구간으로, 사업제안서엔 개통시 통행료부터 보상비, 총사업비까지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및 세종, 경기 안성 등 고속도로 구간을 통과하는 지자체의 철통 보안 속,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제출한 건설사는 국내 5대 대형건설사 중 한 곳인 A건설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A건설은 정부가 '민자유치냐, 국가재정추진이냐’ 고속도로 사업방식을 놓고 저울질 하는 사이, 해당 사업에 지속적으로 눈독을 들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A건설사 한 관계자는 “지난해 한 투자업체가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사업방식 미결정으로 반려된것으로 안다. 이후 민간사업 제안서를 준비해온 게 사실이다. 현재 제안서를 제출했다, 안했다 확답을 하기가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서울~세종을 연결하는 고속도로건설사업을 민간자본으로 추진하는 내용의 정부 확정안을 공개한 상태. 총 사업비 6조 7000억원(2009년 사업계획발표 당시 추산) 중 토지 보상비 1조 4000억원을 제외한 5조 3000억원을 민간자본으로 조달하겠다는 게 정부 구상이다.
국토부는 전 구간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되, 서울~안성구간(71㎞)은 시급성을 고려해 한국도로공사가 우선 착수하고, 향후 민자로 전환하는 방식을 택했다.
특히 서울~성남 구간은 내년말 공사를 시작하는 안을 확정했다. 최대 관심사는 일반 민자사업으로 추진, ‘2020년 착공, 2025년 개통’ 시나리오로 진행되는 안성~세종구간(58㎞). 국토부는 이른 시일 내 KDI 공공투자관리센터에 의뢰, 민간제안서의 적격성 여부 및 민자사업추진 타당성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이 같은 흐름에서 정부안 발표 이후 논란이 된 민자고속도로의 비싼 통행료 문제는 민간제안서 적격성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적격성 조사 통과 시 곧바로 최초제안 건설사 외 타 건설사를 대상으로 제3자 제안공고를 내고, 경쟁선 상에서 최종 사업자를 선정하는 절차를 밟는다는 게 국토부가 내놓은 사업추진 최종 시나리오다. 국토부는 이후 진행되는 최종 사업자 간 협약체결, 설계기간 등을 포함, 착공까지 최소 4~5년 가량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