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번 충전에 700㎞ 주행" 고효율 배터리 양산 체제 앞둔 SK이노베이션
내년 3월 충남 서산에 2공장 완공…생산능력 3.9GWh로 늘어
선수주·후투자 통해 2023년 일감까지 확보
배터리 용량 극대화 목표…파나소닉보다 가볍고 작아
니켈·코발트 등 2차 전지 소재 가격 급등은 걸림돌
이를 손바닥만 한 크기로 잘라 건조한 뒤 충전할 수 있는 탭을 용접해 파우치에 넣으면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튬이온 전지가 된다. 기아자동차 쏘울 EV의 경우 이런 리튬이온 전지 200개가 들어간다. 쏘울 EV는 한 180㎞를 주행할 수 있다. 무게는 150~200㎏. 테슬라에 쓰는 파나소닉의 원통형 배터리와 용량은 비슷하지만, 가볍고 부피도 작아 차량에 적재하기 쉽다.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일반적으로 300㎞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을 2018년 500㎞, 2020년 700㎞까지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다. 2차전지 가격이 날이 갈수록 하락하는 가운데 배터리 효율까지 개선되면 최 회장의 말처럼 자동차 패권이 휘발유에서 전기로 일순간에 넘어갈 수 있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 25GWh에서 2020년 110GWh, 2025년 350~1000GWh로 성장할 전망이다.
문제는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2차전지 가격 상승이다. 2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코발트와 망간은 수요 증가와 주요 생산국들의 정치 불안으로 가격이 연초대비 90% 이상 올랐다.
김태현 배터리 생산·지원팀 팀장은 “현재 모든 배터리 업체들이 가장 우려하는 점은 소재 가격 상승”이라며 “최대한 많은 공급처를 확보하고 있지만, 원가 상승을 억누르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한번 충전에 700㎞ 주행" 고효율 배터리 양산 체제 앞둔 SK이노베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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