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은 남녀노소 누구나 바라고 언제든지 떠나고 싶어한다. 그리고 여행을 통한 일을 꿈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다보니 한국에 존재하는 여행사 또는 여행대리점으로 등록된 업체는 약 15,000여 군데가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정작 테마여행사라고 하는 업체들을 보면 주재가 특화되어 있다거나 연령대를 특화한 여행사 또는 여행상품은 아무리 둘러봐도 찾을수 없다.
여행 특성상 타켓팅이라는 말을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할 만큼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 또한 여행이다. 그러다 보니 여행상품 또는 여행콘텐츠에 특화한 여행사가 최근 생겨나기 시작했고, 확대 되어가고 잇다. 하지만 연령대에 특화한 여행사는 매우 드물다.
최근 프립(www.frip.co.kr) ,산여행친구들(http://cafe.daum.net/chrunya) 이라는 여행사이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립은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체험 여행 콘텐츠를 확보하고, 산여행친구는 40,50,60대 중 시니어를 중심으로 산,바다,자연을 벗하며 대형리무진캠핑버스로 이동하며 휴식 수면을 동시 취할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 여행중 자연속에 동화되어 걷고 1~2박 등 시니어에 알맞은 여유로운 캠핑버스 여행을 운영함으로써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젊은 층 대상으로 하는 여행사이트는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경제적,시간적인 이유로 인하여 특정 요일에만 여행상품이 치중되어 있는 단점을 보이고 있다. 정작 경제적 시간적 여유를 가진 50대 이상을 위주로한 여행사는 없으며 그나마 포털사이트의 산여행친구들( http://cafe.daum.net/chrunya)이란 동호회가 새롭게 출발하고 있으며 기타 산악회 일반동호회모임 같은 성격에 한정되어 있다. 물론 동호회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운영하는 콘텐츠는 전무하다 볼수 있다.
시니어 여행은 무엇을 갖춰야 할까 ?
시니어라고 불리우는 현재의 세대 60,70대와는 달리 인터넷 사용에 불편함이 없고 젖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세대이며, 여유로운 생활뿐만 아니라 새로운 체험,배움에 목말라하고 있는 세대이다.대부분 기업체의 주 광고 대상도 젊은 층에 집중화되어 있고, 실속있고 경제성을 갖춘 시니어대를 대상으로 한 광고도 거의 없다. 그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찾아 인터넷을 헤메던가 아니면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50+캠퍼스 또는 전성기재단의 시니어캠퍼스 등을 통해 자기개발과 취미과정 강좌를 찾아서 활용하는 정도이다. 여성 분들은 그나마 백화점이나 지자체의 문화쎈타를 통해 더욱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하지만 남성들은 그렇지 못하다. 단순 취미보다는 성취지향성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행 부문에 다시 시선을 돌리면, 카페 또는 동호회를 통해 활동하는 시니어세대는 무척많다. 그런데 이렇게 활동성이 많은 시니어 대상을 타켓팅화 한 여행사 들은 왜 없을까 ?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것일까? 동호회에서 활동하는 이유는 여타의 여행상품이 없기도 하겠지만, 공감할 수 있는 세대가 여행 가이드 또는 여행 해설을 해주지 않음으로써 감성을 공유할수 없는 것이 이유라고 본다. 산업 트랜드가 아날로그 감성이라며 많은 곳에서 떠들어 대지만 아직 여행쪽에서는 이를 받아들이는 곳은 없는것 같다. 기존 여행사들은 여행 상품을 만들고 운영하는 방식이 타성에 젖어서 운연을 한다. 새로운 것을 찾기보다 더 싸게 단순하게 가격만을 책정하여 운영 한다. 하지만 일부 시니어세대는 가격보다 가치에 중점을 두고 여행을 찾기도 한다. 비싸더라도 그 가치를 충분히 인정할 수 있다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단순이 해외 여행 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ㄷ에서도 마찬 가지 이다.
관광이 아닌 여행이 대세
뉴스를 보면 저가 여행의 폐해에 대한 소식을 접한다. 안전에도 문제이거나 쇼핑강요,옵션관광 등이 많다고 한다. 이런저런 추가된 비용을 합쳐보면 결국 비싸다고 생각했던 여행 가격과 별다른 차이가 없다. 그러다 보니 단순 패키지여행보다는 자유여행을 찾거나 소규모에 인솔자가 동행하는 관광여행,와이너리 투어 또는요트투어,안나프르나트레킹여행과 같은 특이한 주재를 가지고 떠나는 여행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비용이 비싸더라도 충분한 가치를 얻을 수 있기에 떠나는 것이다. 그래서 단순이 둘러보는 의미의 관광 보다는 경험을 쌓고, 휴식을 취하는 형태의 여행이 대세이다. 시니어 세대는 이러한 여행의 가치,경험을 찾고 맛보구 싶어한다. 프립이 성공한 이유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여행뿐만 아니라,체험,교육,레포츠 등 시간만 있으면 줄길수 있는 거리가 너무나 많다. 정작 여유가 있는 시니어는 이런 프로 그램을 찾을수가 없다. 그러면서 시니어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고 한다. 50+캠퍼스에서 '걷기 여행의 모든것'이라는 강좌를 진행했다.단순이 걷기 여행이라는 부분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 강좌였고, 걷는 것도 배워야 하고 경험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느낌으로써 지속적인 걷기여행 모임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을 해왔다. 이들은 지식과 배움애 목말라 있다. 그저 돈벌기 위한 지식이 아닌 내가 원하는 배움과 지식에 대한 깊은 갈증을 가지고 있다.
시니어가 바라는 여행사업과 직업
주변에 여행을 통해 은퇴 이후의 직업 또는 일로써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난다. 많은 돈을 벌기보다 일하는 기쁨과 여기저기 다니며 새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기며 살아 잇음을 느끼고 싶어 한다. 그래서 해외로 떠나는 여행자가 많고, 산티아고 순례길은 인생에 버킷리스트로 자리 잡았다. 더 나아가 여행을 통한 일을 하고 싶어 한다. 50+캠퍼스 내에도 여행관련 강좌가 여러 개 있다. 기획자 과정도 있고 취미여행과정도 있다. 공통적인 것을 이로써 여행 할 수 있는 부분을 언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행을 통해 해설가로써 활동하는 분들도 제법 많다. 하지만 큰 돈을 벌비 못하더라도 하루 노력에 대한 댓가는 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통비정도 받는 정도로 일하고 있다.
어찌 보면 시ㅣ니어 세대에게도 열정 페이지를 요구하는것처럼 보였다.열정에 대한 댓가를 충분히 지급 할 수 있는 여행사도 없거니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단체도 없다. 그저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는 식으로 운연 한다. 이러다 보니 여행관련 강좌를 수강했더라도 여행관련 일하기가 녹록치 않다. SNS여행작가 되기 과정이라는 것도 있지만 현재 여행작가도 많고 블로그 운영하는 사람들이 넘쳐난다. 이런 자리에서는 일로써 하기에는 터무니 없다. 그저 취미로 봉사 글쓰는 것 외이는..
그나마 교통비라도 받을수 있는 일이 해설사로써 활동하는 것이지만 해설사 인원에 비해 화동하는 영역이나 일정은 매우 적다. 그렇다면 프립과 같은 여행사들이 많다면 여행해설가 들이 활동할수 있는 영역이 많을 것이며..활동성이 극대화되어 시니어세대를 위한 여행기획상품이 부각되어야할 시점이다. 이들을 활성화 시키면 재취업이 아니라 대부분 사람들의 꿈인 여행을 일로 삼고 싶어하는 시니어 세대의 꿈을 실현시켜 줄 수 있을 것이다.여행을 다니면서 여행하고 싶어하는 동지들도 보듬으며 갈 수 있는 여행이 만들어 지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누가 먼저 나서느냐가 관건일텐데 시니어세대인 나로써 그동안 산행리더로 십수년 전국 산,섬여행을 하면서 닦아온 경험 체험이 관건이 되어 .. 이제~시니어에 걸맞는 여유롭고 편안한 여행을 위하여 최근45인탑승 대형리무진관광버스를 전문제작업체에 의뢰하여 16인탑승(휴식공간 및 다용도실)이동식 하우스로 승인 검사완료! 좋은 친구 동호회원들과 저렴한 여행경비로 시니어의 참맛을 느끼기에 이르러 .. 여행중 줄기는 체험을 향한 의지는 놀이기구 이벤트기획 등으로 분주하게 하나둘 여행 준비를 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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