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캠핑버스테마여행

♣캠버스·1박~2박 여행일정 안내♣/♣국토정책자료

부산3대벨트 특성화 개발

여행가/허기성 2005. 5. 26. 21:33


2005.5.26 (목) 20:03   서울신문
부산 3대 벨트·7대 프로젝트 특성화 개발
[서울신문]부산이 오는 2020년까지 내륙권, 해양권, 낙동강권 등 3대 권역별로 특성화돼 개발되며 이를 위한 7대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26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부산발전연구원 주최로 열린 ‘부산발전 2020 비전과 전략’ 심포지엄에서 ‘세계도시 부산 실현을 위한 로드맵’이라는 기조 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3대 벨트 부산진구, 동래구 금정구, 연제구가 주축이 되는 내륙벨트는 행정, 정보, 금융, 유통의 거점권으로 발전시키며, 북구, 사상구, 사하구, 강서구 등 동서권을 포함하는 낙동강벨트는 신산업, 항만·항공·물류거점 역할을 하는 신성장 동력축으로 활용한다. 또 서구, 중구, 동구, 영도구, 남구, 수영구, 해운대구, 기장군을 포함하는 해양벨트는 해양과학, 관광, 영상, 무역거점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된다.

7대 프로젝트 아시안 게이트웨이 프로젝트, 낙동강 프로젝트, 문화도시부산 프로젝트, 도시 재창조 프로젝트, 동부산 프로젝트, 국제자유도시 부산, 부산 U-City 프로젝트 등이다.

아시안 게이트웨이 프로젝트는 북항을 재개발, 태평양과 유라시아 대륙이 만나는 동북아의 관문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골자다. 이곳에 해륙종합터미널을 건설, 경부고속철도 부산역사와 국제·연안여객터미널, 컨벤션 숙박시설 등 복합 공간을 조성하고 국제크루즈 전용터미널을 구축한다.

낙동강 프로젝트는 낙동강 에코벨트 조성, 부산신항의 동북아 허브항화,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남부권 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남부권 중심도시 위상 강화 등 방안이 제시됐다.

문화도시 부산프로젝트는 세계 미술을 선도하고 있는 뉴욕소재 ‘구겐하임미술관’유치와 국립부산도서관 및 부산 예술의 전당을 각각 건립, 부산을 동북아의 문화중심지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국제자유도시 부산 프로젝트는 가칭 부산국제자유도시특별법을 제정해 부산을 국제자유도시로 만들고, 영어공용화를 시행하고 외국인 주거 단지 조성 등 외국투자자들의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 등이다.

2010년에는 유비쿼터스 세계박람회를 개최하고 2020년 하계올림픽 유치도 추진한다.
첨부이미지
1.jpg
0.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