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사업에서도 홍보의 중요성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가만히 앉아서는 판매할 수 없는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점포 사업에 어울리는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도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다음은 소자본 창업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홍보방법과 전략이다.
[1] 명함
명함은 중요한 영업 수단인 동시에 홍보수단이기도 하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명함을 홍보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평이한 명함보다는 판매하는 제품과 점포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개성있는
명함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로고나 마크를 제작해서 삽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점포주의 사진 혹은 점포나 대표적인
상품을 집어넣는 것도 고려해봄직하다.
[2] 전단
홍보 전단지의 효과는 여전히 높다. 하지만 아무런 계획도 없이 대충 만들어서 배포하면 역효과를 볼 수도 있다.
전단지를 받아보는 고객을 겨냥해서 알려야할 내용을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예를들어 저가형의 음식점의 경우라면 취급제품만 무계획적으로 나열하지 말고, 알려고자 하는 내용의 중요성에 따라 (1)가격이 싸다,
(2)맛이 좋다, (3)서비스가 좋다, (4)분위기가 좋다는 순서로 보여줌으써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다른 광고수단과 마찬가지로 홍보전단지로 단발성 효과를 거두는 것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주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배포를 하다보면 어느
시점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보통 8회 정도 전단지를 본 사람이 최소한 한번 이상 점포를 방문한다는
것이다.
[3] 구매시점(POP) 광고
고객이 구매하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구매시점광고는 즉각적으로 강력하게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에 절대로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구매시점광고는 신속하게 고객을 설득해서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목적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는 것은 금물이다.
구매시점광고의 효과를 높히기 위해서는 (1)눈에 잘 띄도록 해야 하고, (2)쉽게 볼 수 있게 하며, (3)이해하기 쉬워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4] 이벤트
이벤트는 소점포 운영에 있어서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판매촉진 수단의 하나다.
따라서 개업식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기획하고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벤트를 열 때에는 행사 성격에 맞는 경품이나
할인쿠폰, 판촉물 등을 잘 선택해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여 상품판매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이벤트는 상품과 고객의 특성에 맞아야 한다. 예를들어 이테인먼트(Eatainmet)이 경향이 음식점의 경우라면 풍선터널을 세워놓고
도우미들을 동원해서 춤을 추며 점포를 소개하는 행사를 하면 장기간 효과를 지속할 수 있다.
[5] 포인트 마케팅
단골고객에게는 실적에 따라 보상을 해주는 것이 포인트마케팅이다.
고객유치 전략으로 신규고객으로 확보하는 것 보다 단골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홍보방법이다.
회원카드를 만들어주고 포인트 점수 적립해주는 마일리지 시스템을 도입하면 반복구매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점포명이나 전화번호를 보유하고
있어 구매의 편의성도 높아지는 이점이 있다.
[6] 구전 마케팅
좋은 상품을 파는 점포라거나 음식이 맛이 있는 음식점이라거나 하는 입소문처럼 좋은 홍보효과도 드물다.
특히 지역밀착형 사업일 경우 구전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구전마케팅의 효과를 나타내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지역유지나 가정주부 등 소문의 진원지가 되는 계층을 겨냥해서 다야한 홍보전략을 구사하되 인내심을 가지고 좋은 소문이 날 때까지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한다.
[7] 인터넷
최근 인터넷이 급속히 활성화되면서 자체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는 점포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비용을 많이 들어지 않고도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어 인터넷상에 또 하나의 점포를 개설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홍보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
소규모 사업에서도 홍보의 중요성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가만히 앉아서는 판매할 수 없는 시대가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점포 사업에 어울리는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어려운 상황에 빠질 수 도 있다는 점을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다음은 소자본 창업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홍보방법과 전략이다.
[1] 명함
명함은 중요한 영업 수단인 동시에 홍보수단이기도 하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명함을 홍보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평이한 명함보다는 판매하는 제품과 점포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개성있는
명함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로고나 마크를 제작해서 삽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점포주의 사진 혹은 점포나 대표적인
상품을 집어넣는 것도 고려해봄직하다.
[2] 전단
홍보 전단지의 효과는 여전히 높다. 하지만 아무런 계획도 없이 대충 만들어서 배포하면 역효과를 볼 수도 있다.
전단지를 받아보는 고객을 겨냥해서 알려야할 내용을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예를들어 저가형의 음식점의 경우라면 취급제품만 무계획적으로 나열하지 말고, 알려고자 하는 내용의 중요성에 따라 (1)가격이 싸다,
(2)맛이 좋다, (3)서비스가 좋다, (4)분위기가 좋다는 순서로 보여줌으써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다른 광고수단과 마찬가지로 홍보전단지로 단발성 효과를 거두는 것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주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배포를 하다보면 어느
시점부터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조사결과에 의하면 보통 8회 정도 전단지를 본 사람이 최소한 한번 이상 점포를 방문한다는
것이다.
[3] 구매시점(POP) 광고
고객이 구매하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구매시점광고는 즉각적으로 강력하게 구매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에 절대로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구매시점광고는 신속하게 고객을 설득해서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목적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고 하는 것은 금물이다.
구매시점광고의 효과를 높히기 위해서는 (1)눈에 잘 띄도록 해야 하고, (2)쉽게 볼 수 있게 하며, (3)이해하기 쉬워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4] 이벤트
이벤트는 소점포 운영에 있어서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판매촉진 수단의 하나다.
따라서 개업식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이벤트를 기획하고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벤트를 열 때에는 행사 성격에 맞는 경품이나
할인쿠폰, 판촉물 등을 잘 선택해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여 상품판매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이벤트는 상품과 고객의 특성에 맞아야 한다. 예를들어 이테인먼트(Eatainmet)이 경향이 음식점의 경우라면 풍선터널을 세워놓고
도우미들을 동원해서 춤을 추며 점포를 소개하는 행사를 하면 장기간 효과를 지속할 수 있다.
[5] 포인트 마케팅
단골고객에게는 실적에 따라 보상을 해주는 것이 포인트마케팅이다.
고객유치 전략으로 신규고객으로 확보하는 것 보다 단골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홍보방법이다.
회원카드를 만들어주고 포인트 점수 적립해주는 마일리지 시스템을 도입하면 반복구매가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점포명이나 전화번호를 보유하고
있어 구매의 편의성도 높아지는 이점이 있다.
[6] 구전 마케팅
좋은 상품을 파는 점포라거나 음식이 맛이 있는 음식점이라거나 하는 입소문처럼 좋은 홍보효과도 드물다.
특히 지역밀착형 사업일 경우 구전마케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만 구전마케팅의 효과를 나타내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단점이다.
따라서 지역유지나 가정주부 등 소문의 진원지가 되는 계층을 겨냥해서 다야한 홍보전략을 구사하되 인내심을 가지고 좋은 소문이 날 때까지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한다.
[7] 인터넷
최근 인터넷이 급속히 활성화되면서 자체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는 점포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비용을 많이 들어지 않고도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어 인터넷상에 또 하나의 점포를 개설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홍보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
출처 : 홍보 전략 7가지
글쓴이 : 사슴아버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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