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채소값.. '베란다 농사꾼' 는다
손수 키워 생활비 아끼고, 유기농 재배 ‘일석이조’
상추·깻잎 씨앗판매 급증, 배양토·비료 덩달아 ‘불티’
주부 이정화씨는 요즘 아파트 베란다의 화분에 상추와 깻잎을 키우는 재미에 푹 빠져 산다.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는 채소들이 이씨의 마음을 부자로 만든 것은 '상추가 삼겹살보다 비싸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채소값이 급등한 데다 유기농이라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씨는 "적은 양이지만 내가 키워서 그런지 맛이 더 있고, 생활비를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라고 만족해했다. 이씨처럼 상추나 깻잎 등 채소를 집에서 직접 길러 먹는 '베란다 농사꾼'이 늘면서 씨앗과 배양토 등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의 경우 이달 들어 깻잎 씨앗은 작년 동기보다 896.7% 매출이 늘었다. 상추 씨앗은 48.7%, 로즈메리 씨앗은 22.4% 증가했다. 씨앗과 함께 식물 배양에 필요한 영양제는 161.6%, 배양토는 18.1% 많이 팔렸다.
롯데마트에서도 비료류는 182.2%, 영양제류는 38.8% 매출이 증가했다.
대형마트뿐 아니라 오픈마켓에서도 매출이 늘어 G마켓의 경우 씨앗과 묘목이 14% 증가했다. 특히 씨앗·비료·배양토·용기·받침대 등이 세트로 구성된 텃밭세트는 가격이 1만원도 채 안 돼 저렴하게 베란다에서 '나만의 텃밭'을 가꾸려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11번가에서는 채소 씨앗 매출은 28%, 화분과 받침대는 24%, 배양토와 영양제는 20% 상승했고 텃밭세트는 18% 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셜커머스 쿠팡의 경우 6∼7월 텃밭세트 판매가 작년보다 473%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폭염과 폭우로 채소류 값이 급등해 아파트 베란다나 공터에서 직접 길러 먹으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채소 씨앗과 화분 등 텃밭 가꾸기 상품 매출이 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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