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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 2023년 포화"..영남 신공항 타당성 검토키로

여행가/허기성 2014. 8. 25. 12:33

"김해공항 2023년 포화"..영남 신공항 타당성 검토키로

국토부,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결과 발표

항공수요 증가에 따라 김해공항이 2023년께 사실상 포화 상태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영남 신공항의 입지, 규모, 경제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국토부는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어 김해공항 등 영남지역 5개 공항의 장래 항공수요 예측결과를 발표했다.

↑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최정호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회의실에서 열린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프랑스 파리공항공단(ADP)과 한국교통연구원이 각각 국제선과 국내선으로 나눠 1년간 진행한 연구 결과 공항 이용객이 가장 많은 김해공항은 2015∼2030년 항공수요가 연평균 4.7% 증가해 2030년에는 지금보다 2배가량인 2천162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김해공항은 항공수요가 1천678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2023년부터 활주로 혼잡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됐다.김해공항 이용객은 2009년 687만명에서 지난해 967만명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구공항과 울산·포항·사천공항 등 나머지 4개 공항은 활주로 용량이 수요에 비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8만명이 이용한 대구공항은 2030년 278만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2015∼2030년 연평균 예상 증가율은 5.4%다.

울산·포항·사천공항은 2013년 83만명에서 2030년 103만명으로 연평균 1.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김해공항을 비롯한 영남지역 공항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은 2009년 이후 저비용항공사의 급성장으로 항공요금이 낮아지고 운항편수가 증가하는 등 항공시장이 급변했기 때문이라고 국토부는 분석했다.

김해공항 국제선은 2009년 저비용항공사 비중이 6%였으나 지난해 37%로 급격히 증가했다. 김해공항 국제선 운항편수는 2009년 24개 노선 주 424편에서 지난해 30개 노선 주 737편으로 늘었다.

최정호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수요조사 결과 장래 항공수요에 맞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신공항의 입지, 규모, 경제성 등에 대한 엄밀한 검증을 위해 5개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를 거쳐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을 착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번 수요조사 연구의 공정성과 객관성, 신뢰성을 높이고자 부산·대구 등 해당 5개 지자체와 용역 방법을 놓고 사전 합의를 거쳤으며 용역기관이 만든 수요예측모델에 대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에서 검증받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