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캠핑버스테마여행

♣캠버스·1박~2박 여행일정 안내♣/소액투자"땅"

가치있는 토지를 찾아라!

여행가/허기성 2015. 12. 30. 10:01

가치있는 토지를 찾아라!

토지투자는 단기매매보다는 미래를 내다보고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기적인 임대수익은 어렵더라도 개발이슈가 있는 경우 큰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 미래를 내다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토지투자는 리스크가 크다는 말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경매시장을 살펴보면 괜찮아 보이는 토지는 감정가를 무시하고 과감하게 입찰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약 7,400평의 이 임야의 감정가는 26,920,300원으로 평당 3,640원 정도의 감정을 받았습다. 65대1의 경쟁에서 이긴 최고가매수인의 입찰가는 감정가의 487.74%인 131,300,000원이었습니다. 낙찰가율이 높긴 하지만 경쟁률을 생각한다면 입찰 가격을 잘못 적은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해당지역의 위치를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토지는 대곡호 조망이 가능한 위치이고, 임야가 워낙 넓기 때문에 일부만 활용하여 전원주택이나 펜션 등으로 개발하더라도 투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주변에는 논개생가 및 덕유산, 장안산 등이 있어 등산객과 관광객의 발길이 꾸준합니다.

 

이렇게 주변 환경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임야 투자를 위해서는 산지전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임야의 토지이용계획을 살펴본 결과 '준보전산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산지전용에 대한 행위를 비교적 적게 받기 때문에 주택이나 공장 등으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산지전용허가여부는 토지이용계획만으로 알 수는 없으며 진입도로 확보여부, 경사도, 입목본수에 따라 다르며, 지방자치단체마다 조례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측량설계사무소 등을 방문하여 입찰 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산지전용허가를 받게 되면 전용면적에 따라 2년~10년 이내에 공사를 시작해야 하며, 1년 이상 사업에 착수하지 않거나 산지 복구비용을 납부기간 안에 납부하지 않는 경우 산지전용허가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임야는 다른 지목의 토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규제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이 개발하기가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하고 낙찰 받았으나 개발이 되지 않는 경우 리스크가 상당히 클 수 있습니다. 개발이 안 되는 임야는 되팔기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발이 가능한 경우라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넓은 토지를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야 투자를 생각하시는 경우 산지전용이 가능한지를 필히 확인하시고, 전용 후 개발비용 등을 고려하여 입찰하셔야 합니다.

위의 사례와 같이 투자가치가 있는 토지는 지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월 수만 건의 경매물건이 경매시장에 나옵니다. 경매시장에 나오는 물건수가 점차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익성이 있는 부동산은 항상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시간이 나신다면 항상 살펴보던 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물건도 살펴보신다면 의외의 성과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