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촌은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일원에 위치하여 북한강과 삼악산 및 검봉산 등의 자연과 서울에서 2시간 이내의 거리에 있으며 경춘선 철도 강촌역이 인접하여 교통여건이 양호하고 젊음의 장소라는 이미지를 보유한 곳으로 인지도가 높습니다. 수도권 시민을 위한 중요한 여가활동의 장소로서 춘천시 지정 관광지 중의 하나로 근교형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강촌지역은 기존의 마을과 강촌역을 중심으로 한 강촌천변의 강촌지구와 검봉산 아래 문배마을, 구곡폭포와 이곳을 흐르는 오천 주변의 마을과 최근 숙박시설과 음식점 등의 상업시설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구곡폭포지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강변을 중심으로 한 강촌유원지는 도로변의 상업시설과 강촌천과 북한강이 만나는 지역과 말골계곡 등을 중심으로 텐트촌 및 야영장 등 마을관리 휴양지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강촌역 인근 유기장 시설로는 강촌랜드(바이킹, 디스코, 범퍼카 등) 및 사륜오토바이 등 소규모의 놀이시설이 운영중이며 강변, 삼악산, 말골계곡, 구곡폭포를 연결하는 자전거도로는 이곳을 찾는 젊은 층에게 상당한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곡폭포를 중심으로 한 검봉산과 봉래산에는 일부 임도를 이용한 등산로가 개설되어 중장년층 및 가족 중심의 등산객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정상으로 가는 길에 위치한 문배 마을에는 최근 토속음식점들이 들어서고 있으며 등산객을 중심으로 이곳을 이용하는 관광객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