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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 토지시장! 들썩인다

여행가/허기성 2007. 10. 2. 15:00

아파트 분양시장 차별화로 개발 호재가 많은 곳에 청약 수요가 쏠리고 있다.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으로 성남~여주 복선전철 라인 등 신 역세권에 편입되는 지역의 아파트들이 주목받는 것이다.

그동안 교통이 불편해 분양시장에서 소외됐지만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는 시점에 전철이 개통하는 등 교통여건이 개선될 예정이어서 오랫동안 저평가된 집값이 고개를 들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성남~여주 복선전철 주변인 광주, 이천, 여주의 경우 전철 개통 이후에는 판교나 분당신도시 주거축과도 연결돼 사실상 ‘판교.분당 생활권’에 편입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수도권 신흥 주거벨트로 급부상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오는 2011년 개통 예정인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은 성남 판교와 분당 이매동을 거쳐 삼동~광주~
곤지암~이천~여주까지 이어진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성남~여주 복선전철 주변인 광주, 이천, 여주 지역에서는 연말까지 11개 사업장에서 4300여 가구가 분양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입지여건이 좋으면서도 전철 교통망이 미흡해 소외됐던 광주, 이천, 여주 지역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며 “특히
청약 가점제로 인해 점수가 낮아 불리해진 유주택자와 젊은 층이 분양가가 저렴하면서도 개발 수혜가 많은 이들 지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성남~여주 복선전철 구간에서는 최근 1~2년간 신규 아파트 공급이 적었던 광주 일대가 주목받고 있다. 위치도 분당신도시와 가까운 데다, 복선전철 이외에도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 전용도로(62.12㎞)도 이르면 2009년께 완공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전용도로는 성남 중원구 여수동을 시작으로 광주~이천을 거쳐 장호원읍 풍계리까지 연결되는 왕복 4~6차선 도로다. 교통 전문가들은 이 도로가 개통되면 국도 3호선 교통 체증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광주 일대에서는
벽산건설이 장지동에서 벽산블루밍 1, 2차 731가구를 11월 초 공급할 예정이다. 3번국도 장지나들목을 이용할 수 있다. 우림건설도 태전동과 송정동 2개 단지에서 849가구를 내놓고, 우정건설도 송정동에서 그간 미뤘던 800여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반면, 복선전철 등 개발호재가 반영돼 최근 1년 남짓 분양시장이 강세를 보였던 이천 지역에서는 연말까지 신규 공급이 많지 않다.

 

경기도 여주 토지시장에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이곳을 지나는 제2영동 민자 고속도로가 2009년에 착공되고,중부내륙고속도로 북쪽 구간인 양평~여주가 2010년에 개통되는 등 대형 호재가 많기 때문이다.

 

여주가 인근 이천과 함께 토지거래 허가구역이 아니라는 점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끄는 요인이다.

 

이미 올 봄 신세계 아울렛 매장이 들어서며 땅값이 한차례 들썩였던 이곳은 최근에는 물류창고용 부지를 찾는 외지인들의 발길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는 게 현지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작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부재지주 비사업용 토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로 땅 주인들의 부담이 커져 실제 거래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흥천면일대 땅값 50% 급등

 

30일 현지 중개업계에 따르면 제2영동고속도로와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금사면 흥천면 일대 땅값은 교통 인프라 개선 기대로 작년보다 50% 가까이 급등했다.

 

남한강 조망이 가능한 A급 택지는 현재 3.3㎡(1평)당 최고 60만원을 호가해 작년보다 20만원 이상 올랐다.

 

전원주택이나 물류창고 등의 업무시설을 지을 수 있는 임야도 최근 거래가 살아나 3.3㎡당 20만원부터 시세가 형성돼 있다.

 

특히 도로와 가까운 임야는 3.3㎡당 30만원을 웃돈다.

 

2~3년 전만 해도 3.3㎡당 6만~7만원이었던 농지 역시 최고 20만원에 나와 있는 매물까지 있다.

 

흥천면 미래안부동산컨설팅 관계자는 "고속도로 관련 호재에다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까지 겹쳐 장기적인 투자 차원에서 땅을 보러오는 사람들이 많다"며 "최근에는 물류창고 부지를 찾는 매수세도 크게 늘었다"고 전했다.

 

실제로 작년부터 매물로 나와 있던 금사면 도곡리 임야 5100여㎡(1550평)는 얼마 전 물류창고 부지로 사용하겠다는 매수인이 3.3㎡당 29만원에 매입했다.

 

또 흥천면 상백리 관리지역 내 2차선 도로 옆 임야 3만3000여㎡(1만평)도 물류창고용 부지로 3.3㎡당 20만원대에 매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근 경기도 광주와 이천 등지에서 농사를 짓겠다며 땅을 물색하는 경우도 있다.

 

흥천면 대박공인중개 관계자는 "광주에 사는 농민 중에는 땅값이 상대적으로 싼 여주 농지를 알아봐달라고 의뢰하는 사례도 있다"면서 "경작지를 늘리면서 장차 교통 호재에 따른 가격 상승을 노린 투자용"이라고 귀띔했다.

 

또 이천시 마장면 일대 특전사 이전 예정부지의 지주들 사이에도 보상금을 재투자할 지역으로 여주를 고려하는 사람이 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재지주 70% 넘어

 

그러나 이 지역에는 양도차익의 최고 66%를 양도세로 내야 하는 부재지주들이 많아 정작 매물은 드문 편이다.

 

금사면 토박이공인중개 관계자는 "과거 땅을 샀던 외지인들은 매입가격을 실거래가보다 낮게 신고한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지금 땅을 팔면 양도세를 많이 내야 하기 때문에 손해보지 않으면 그나마 다행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지 중개업계에서는 여주 전체 토지의 부재지주 비율이 70%를 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매매된 땅은 양도세율이 36%로 낮은 원주민 또는 양도세 감면 대상인 일부 부재지주의 토지가 대부분이라는 게 중개업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대신면 여주이포부동산 관계자는 "여주 일대는 인근 양평보다 땅값이 싸고 토지거래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이점이 있지만,부재지주들이 크게 늘어나는 바람에 투자자들이 몰려도 거래할 수 있는 매물이 부족해 답답한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부동산 컨설팅업체인 다산서비스 이종창 사장은 "여주 토지에 투자를 하려면 5년 이상 장기 보유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면서 "땅주인의 양도세를 대신 내주는 등의 이면계약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원주민 소유 토지를 중심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경기] 여주, ´사통팔달´ 건강한 도로망 구축
 
2007-02-15 10:00:51
 
여주군은 인구20만 자족도시의 철도와 도로망을 형성하여 군민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교통 노선재정비, 혼잡 해소, 물류비 절감 효과를 거두고자 내외곽 도로·철도망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급속한 성장과 발맞추기 위해 2002년부터 2012년 계획으로 한국시설공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성남~여주간 복선 전철화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여주역사(驛舍)와 능서역사의 건립과 관련하여 주변지역에 대한 종합발전계획을 수립, 사통팔달의 도로망 개발을 통한 지역발전의 기틀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남한강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의 연결로 양 지역간 물류비의 현저한 절감과 여주군으로의 관광 교통량 유입의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되는 "제2영동고속도로 민자사업", 그리고 "여주~양평 간 중부내륙고속도로 건설공사" 등의 여주군을 경유하는 고속도로 건설사업과 관련해서는 적재적소에 부체도로와 간선도로망을 구축하여 지역균형 발전의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여주군 가남면 본두리 일원에 남여주IC 유치가 어려울 경우, 능서와 본두리간(연장6.5km) 부체도로를 설치함으로써 주변의 기업 및 골프장, 관광수요, 장래공업지역 유치 등에 따른 물류수요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계획 또한 준비해 놓았다.

이밖에 호법~여주 간 8차로와 여주~만종 간 4차로 접속에 따른 차로수 불균형으로 인한 교통정체 및 고통사고 위험을 해소하기 위한 여주 휴게소~만종 간 영동고속도로 6차선 확장, 여주IC이전 등을 추진하여 교통정체 및 물류비 최소화, 환경오염 저감과 수도권 전철 역세권 개발에 대비할 계획이다.

여주군 건설과 원종영 과장은 "국가대동맥인 고속도로, 간선도로인 국도, 지방도 노선과 연계한 관내의 군도 및 농어촌도로망에 대하여 확․포장, 여주 군민이 가장 편리하고 쉽게 접근 이용 할 수 있는 도로정비기본계획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사통팔달의 도로교통망을 구축하여 생명 중심의 도시 새 여주 창조의 최전방을 책임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