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캠핑버스테마여행

♣캠버스·1박~2박 여행일정 안내♣/♣국토정책자료

경제성이 높은 킨텍스∼삼성∼동탄(73.7㎞)을 우선 추진

여행가/허기성 2013. 11. 21. 09:41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대통령 공약 실행 '추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예상안

기획재정부는 GTX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사업 추진계획을 밝혓다. 기재부는 GTX 3개 노선 가운데 경제성이 높은 킨텍스∼삼성∼동탄(73.7㎞)을 우선 추진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GTX가 이르면 2013년말 착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GTX 우선추진

GTX는 교통난에 시달리는 수도권과 서울을 지하로 연결 시속200㎞ 달리는 광역급행열차이다.
일산킨텍스~삼성~동탄을 우선추진 되며 이 노선이 완공되면 일산에서 동탄까지 40분 서울강남으로는 22분이면 주파가 가능하다. 일산~동탄간 GTX가 우선 추진되면서 GTX가 지나는 일산 킨텍스 주변 부동산은 벌써부터 들썩이는 모습이다.

 

 

뉴(GTX 킨텍스∼수서 파주 연장 '파란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예상도 <<연합뉴스DB>>

GTX 킨텍스∼수서 파주 연장 '파란불'…관련 법 개정

(파주=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 파주시가 정부에 요구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킨텍스∼수서 노선 파주 연장 건설에 청신호가 커졌다.

파주시는 국토교통부가 광역철도 거리 제한을 50㎞에서 80㎞를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대광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5일 밝혔다. 시행령 개정안은 20일 간 입법예고를 거쳐 내년 1월 1일 시행된다.시는 그동안 광역철도를 '전체 구간 50㎞ 이내'로 제한한 대광법 시행령 규정으로 GTX 노선 파주 연장에 어려움을 겪었다.
시가 연장을 요구한 GTX 킨텍스∼수서 노선은 화성 동탄까지 이어져 전체 구간이 73.7㎞다.
그러나 대광법 시행령 개정으로 운정신도시까지 노선을 연장할 수 있게 됐다.

<그래픽> GTX 킨텍스~수서 노선 파주 연장안
<그래픽> GTX 킨텍스~수서 노선 파주 연장안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국토교통부가 5일 광역철도 거리 제한을 50㎞에서 80㎞를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파주시가 정부에 요구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킨텍스∼수서 노선 파주 연장 건설에 청신호가 커졌다. jin34@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시는 GTX 노선 파주 연장에 걸림돌이 제거된 만큼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 파주 연장 건설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운정3지구 광역교통개선비용으로 3천억원을 이미 확보하고 있고 지난 2월 한국교통연구원에 의뢰, 자체 실시한 GTX 파주연장 타당성 검토 용역에서 지상 건설 때 비용편익분석(B/C)이 1.08로 나와 시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시의 한 관계자는 "시행령 개정으로 GTX 노선 연장을 위한 법적 제한이 사라졌다"며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GTX 노선이 파주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GTX 건설사업은 경기도가 킨텍스∼동탄(73.7㎞), 송도∼청량리(48.7㎞), 의정부∼금정(45.8㎞) 등 3개 노선을 정부에 제안해 추진됐다.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년)'의 전반기(2015년 이전 착공) 신규사업으로 채택된 이 사업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1-5 / 5건
  • 연결하는 C노선(45.8㎞)으로 나뉘어 있다. 13조원에 이르는 예산 때문에 찬반 논란이 빚어졌고, 2011년 말 시작한 예비 타당성 조사도 2년 가까이 걸렷다. 정부는 이달 말 확정하는 정부...

  • 연결하는 C노선(45.8㎞)으로 나뉘어 있다. 13조원에 이르는 예산 때문에 찬반 논란이 빚어졌고, 2011년 말 시작한 예비 타당성 조사도 2년 가까이 걸렷다. 정부는 이달 말 확정하는 정부...

  • 2013.09.11 | 뉴타임즈코리아

    동탄 노선만 우선 건설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경기도 등에 따르면 최근 부처간 대책회의에서 GTX 노선을 동시에 건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았고 3개 노선 중 경제성이 ...

  • 지원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 4월에 발표된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GTX 노선계획상 고양 킨텍스∼수서노선은 46.2km로 파주까지 연장될 경우 약 7km가 늘어 광역철도...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본노선에 포함되도록 국토부와 경기도에 건의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정부가 GTX 3개노선 가운데 고양 킨텍스~화성 동탄 노선만 우선 건설을 확정함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