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1. 화성시 현황 및 특징
○ 일반현황
- 인 구 : 532,326인(2010년 기준)
- 면 적 : 1,126.13㎢ (3읍 10면 10동)
○ 입지 및 지리적 특징
- 화성시는 경기도 서남 해안을 끼고 위치해 있으며, 7개 시·군과 접하고, 서해의 충청남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음
- 경기도의 서부해안권이자 남부임해권으로 대중국 교역을 위한 서해안 개발의 전초기지로서 입지유리
-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경부선 철도 등이 시 내부를 통과하며,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수도권고속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서해선 복선전철 등의 건설로 광역교통망은 매우 우수함
- 시청 소재지를 중심으로 60㎞ 반경 내에 서울을 비롯하여 인천, 시흥, 김포, 고양, 동두천, 구리, 하남, 성남, 광주 등 19개의 크고 작은 도시들이 분포함
- 서해안의 청정 자연환경 및 수변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수도권 근교 전원주거지 또는 휴양지로의 역할 증대
2. 도시미래상 및 계획목표 설정
○ 도시미래상
- 상위 및 관련계획, 도시 패러다임, 시정책 사항 등 지역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기정 기본계획인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함께하는 서해안권 중심도시 “화성”을 유지하되, 화성시 정책 및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교육도시로의 계획목표 및 추진전략 보완
○ 추진전략 및 실천전략
계획 목표 |
첨단산업·연구·교육도시 |
역사·문화·관광도시 |
친환경·생태도시 |
추진 전략 |
◦ 도시자족기능 강화 ◦ 첨단·건강·레저산업육성 ◦ 산·학·연 협력 네트워크 구축 |
◦ 역사유적 보전 및 계승 ◦ 기존관광지와 서해안 생태자원의 가치 복원 ◦ 테마파크형 관광자원 개발 |
◦ 해안 및 간척지 보전 및 친환경 개발 ◦ 환경친화적인 주거환경 조성 ◦ 지역기반산업의 육성 |
실천 전략 |
◦ 기반산업, 전통 제조업 집단화 유도 ◦ 자동차 부품, 바이오·건강 등클러스터 조성 ◦ 첨단산업, 대학 및 연구시설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동 프로젝트 발굴 등 |
◦ 융·건릉을 토대로 효사상, 개혁사상을 도시마케팅의 중심으로 활용 ◦ 궁평항, 제부도 등 해양 관광·휴양 클러스트 조성 ◦ 해양리조트 개발과 글로벌 테마파크의 연계로 해양 레저관광 신거점 조성 |
◦ 서해안 생태자원의 가치 복원과 신규 관광레저산업과 연계 ◦ 중·저밀의 매력있는 주거단지 계획 ◦ 농업용 간척지에 에코팜랜드 등을 조성하여 기반산업 보전·육성 |
3. 도시공간구조
○ 도시공간구조 설정
구 분 |
기정 도시기본계획(2020년) |
변경 도시기본계획(2020년) |
공간 구조 |
| |
중심지 체계 |
• 2도심 : 동탄, 남양 • 1부도심 : 향남 • 12역중심- 병점, 봉담, • • 12지역중심 병점, 봉담, 정 병점, 봉담, 정남, 매송, 비봉, 송산, 마도, 서산, 팔탄, 우 서산, 팔탄, 우정, 양감, 장안 |
• 3도심 : 동탄, 남양, 향남 • 12지역중심 - 병점, 봉담, 병점, 봉담, 정남, 매송, 비봉, 송산, 마도, 서산, 팔탄, 우 서산, 팔탄, 우정, 양감, 장안 서산, 팔탄, 우 |
도시 공간 구조 변경 사유 |
• 중심지체계의 위계설정 재조정 필요(향남을 도심으로 설정) →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3도심 및 지역중심 육성을 위한 다핵공간구조 설정 → 향남은 부도심으로서 동탄, 남양의 도심기능의 2차적인 기능의 집결지 역할을 담당하였지만 서해안권 개발여건 향상(서해선 및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 등), 향남1, 2택지, 발안택지, 아산국가산단, 발안산단, 장안첨단 1, 2산단, 화성종합경기타운 등의 입지에 따른 향후 화성시 남부권의 행정·산업·교육·주거기능의 중심이 될 지역으로 금회 도시기본계획(안)에서 도심으로 재설정함 | |
개발축 |
• 경부고속도로, 송산~동탄간도로, 남양~향남, 동탄~태안 - 각 생활권내 주핵도시와부핵도시를 연계하는 보조축 설정으로 기능분담을 통한 도시전체의 균형발전 도모 |
• 남양~향남(관광·산업·교육)의 도시발전축 연계 강화 -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확정에 따른 역세권 중심의 개발 유도 |
보전축 |
•수경축 : 시화호와 남양호를 연결하는 해안축 및 오산천, 황구지천, 발안천 변으로 하천축 설정 •녹지축 : 수도권광역도시계획상 삼봉산~팔당~서운산축과 연계한 광역녹지축 설정 |
4. 생활권 설정
○ 공간구조와의 연계성 및 기정계획과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기정 생활권 설정계획 유지
○ 3대 생활권
- 동부생활권(물류, 주거중심지), 서부생활권(행정, 산업, 관광중심지),
남부생활권(산업, 주거중심지)
구 분 |
중심도시 |
행정구역 |
중심기능 |
동 부 생활권 |
동탄 |
봉담읍, 정남면,동탄면, 병점동 |
물류, 주거 |
서 부 생활권 |
남양 |
매송면, 비봉면, 마도면, 송산면, 서신면, 남양동 |
행정, 산업, 관광 |
남 부 생활권 |
향남 |
우정읍, 향남읍, 팔탄면, 장안면, 양감면 |
산업, 주거 |
| |||
〈생활권 설정〉 | |||
|
5. 토지이용계획
○ 용도지역 현황
화성시 용도지역별 현황은 2011년말 기준으로 도시지역이 316.39㎢(28.1), 관리지역 277.44㎢(24.7%), 농림지역 138.92㎢(12.3%), 자연환경보전지역 4.87㎢(0.4%), 미지정지역 106.38㎢(9.4%)를 차지하고 있음.
○ 용도지구 현황
○ 용도구역 현황
2009년말 현재 화성시 개발제한구역은 봉담읍, 매송면, 비봉면, 남양동에 약 92.19㎢가 지정되어 화성시 전체면적 대비 8.18%를 차지하고 있음.
개발제한구역의 지목별 현황을 살펴보면 임야 50.65㎢, 답 22.01㎢, 전 10.76㎢이 전체의 90.5%를 차지하고 있음.
○ 지목별 토지지용 현황
2009년말 화성시의 지목별 토지이용현황은 임야가 36.8%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답(23.7%), 전(12.2%), 대지(4.8%) 순으로 이용되고 있음.
전체면적 중 건축행위가 가능한 대지, 공장용지, 창고용지, 종교용지, 학교용지 등의 비율은 9.5% 수준으로 나타남.
○ 개발가능지 분석
총면적 689.23㎢ 중 개발가능지 면적은 전체면적의 19.1%인 131.66㎢임.
기개발지면적은 132.71㎢로 전체면적의 19.3%이며 개발억제 및 개발불능지 면적은 전체면적의 61.6%인 424.86㎢를 차지함
6. 경제 산업 개발계획
○ 초일류 첨단산업벨트 구축
- 자동차기술 연구개발의 거점인 시흥, 화성지역에 완성차 연관 부품업체의 연구소 및 부품단지 조성(송산그린시티 내)
- 전곡항 인근에 해양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소규모 레저용 선박산업 육성을 위한 입지기반 확충(전곡해양산업단지)
- 경기만 일원의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한 그린기술 R&D 기반 조성으로 녹색 신성장산업 육성
화성바이오밸리산업단지(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 등) 조성
- 농 ․ 축산업에 생산, 연구, 가공, 유통, 레저, 관광 등을 더한 6차 산업화로 미래형 신성장, 저탄소 에너지 자족형 농업모델 제시
- 화옹간척지(화용지구)에 화성 바다농장(축산 R&D, 승용마 생산 및 경주마 휴양 ․ 조련단지, 수출용유리온실 및 경관농업, 한우 번식우 단지, 체재형주말농장, 세계농촌마을 등) 조성
○ 글로벌 해양 생태 ․ 문화 관광벨트 조성
- 레저수요의 다양화, 고급화 추세에 대응하여 전곡항 일원을 경기만의 해양레저 허브로 중점 육성하고, 다양한 레저 및 문화시설 확충
화성 요트허브 조성(고렴지구)으로 전곡항의 마리나, 리조트 관광지 등과 전곡해양산업단지 생산시설을 연계한 해양레저 거점 조성
- 송산그린시티내 화성 USKR을 유치하여 세계적인 테마파크 조성과 체류형 복합휴양레저공간 조성
- 반환공여지인 매향리 미군사격장의 상징성 활용 및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평화생태공원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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