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캠핑버스테마여행

♣캠버스·1박~2박 여행일정 안내♣/수도권개발계획

2020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여행가/허기성 2013. 12. 13. 08:04

2020년 화성 도시기본계획

 

1. 화성시 현황 및 특징

일반현황

- 인 구 : 532,326(2010년 기준)

- 면 적 : 1,126.13(31010)

입지 및 지리적 특징

- 화성시는 경기도 서남 해안을 끼고 위치해 있으며, 7개 시·군과 접하고, 서해의 충청남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음

- 경기도의 서부해안권이자 남부임해권으로 대중국 교역을 위한 서해안 개발의 전초기지로서 입지유리

- 경부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경부선 철도 등이 시 내부를 통과하며, 2외곽순환고속도로, 수도권고속철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서해선 복선전철 등의 건설로 광역교통망은 매우 우수함

- 시청 소재지를 중심으로 60반경 내에 서울을 비롯하여 인천, 시흥, 김포, 고양, 동두천, 구리, 하남, 성남, 광주 등 19개의 크고 작은 도시들이 분포함

- 서해안의 청정 자연환경 및 수변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수도권 근교 전원주거지 또는 휴양지로의 역할 증대

 

 

 

 

2. 도시미래상 및 계획목표 설정

도시미래상

- 상위 및 관련계획, 도시 패러다임, 시정책 사항 등 지역특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기정 기본계획인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함께하는 서해안권 중심도시 화성을 유지하되, 화성시 정책 및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교육도시로의 계획목표 및 추진전략 보완

 

추진전략 및 실천전략

계획

목표

첨단산업·연구·교육도시

역사·문화·관광도시

친환경·생태도시

추진

전략

도시자족기능 강화

첨단·건강·레저산업육성

··연 협력 네트워크

구축

역사유적 보전 및 계승

기존관광지와 서해안

생태자원의 가치 복원

테마파크형 관광자원

개발

해안 및 간척지 보전 및 친환경 개발

환경친화적인 주거환경

조성

지역기반산업의 육성

실천

전략

기반산업, 전통 제조업 집단화 유도

자동차 부품, 바이오·건강 등클러스터 조성

첨단산업, 대학 및 연구시설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공동 프로젝트 발굴 등

·건릉을 토대로 효사상, 개혁사상을 도시마케팅의 중심으로 활용

궁평항, 제부도 등 해양 관광·휴양 클러스트 조성

해양리조트 개발과 글로벌 테마파크의 연계로 해양 레저관광 신거점 조성

서해안 생태자원의 가치

복원과 신규 관광레저산업과 연계

·저밀의 매력있는

주거단지 계획

농업용 간척지에 에코팜랜드 등을 조성하여 기반산업 보전·육성

 

3. 도시공간구조

도시공간구조 설정

 

기정 도시기본계획(2020)

변경 도시기본계획(2020)

공간

구조

중심지

체계

2도심 : 동탄, 남양

1부도심 : 향남

12역중심-

병점, 봉담•   12지역중심

병점, 봉담, 정 병점, 봉담, 정남, 매송, 비봉, 송산, 마도,

서산, 팔탄, 우 서산, 팔탄, 우정, 양감, 장안

3도심 : 동탄, 남양, 향남

  12지역중심

- 병점, 봉담,   병점, 봉담, 정남, 매송, 비봉, 송산, 마도,

서산, 팔탄, 우  서산, 팔탄, 우정, 양감, 장안

서산, 팔탄,

도시

공간

구조

변경

사유

중심지체계의 위계설정 재조정 필요(향남을 도심으로 설정)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3도심 및 지역중심 육성을 위한 다핵공간구조 설정

  →   향남은 부도심으로서 동탄, 남양의 도심기능의 2차적인 기능의 집결지 역할을 담당하였지만 서해안권 개발여건 향상(서해선 및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 등), 향남1, 2택지, 발안택지, 아산국가산단, 발안산단, 장안첨단 1, 2산단, 화성종합경기타운 등의 입지에 따른 향후 화성시 남부권의 행정·산업·교육·주거기능의 중심이 될 지역으로 금회 도시기본계획()에서 도심으로 재설정함

개발축

 • 경부고속도로, 송산~동탄간도로, 남양~향남, 동탄~태안

  -  각 생활권내 주핵도시와부핵도시를 연계하는 보조축 설정으로 기능분담을 통한 도시전체의 균형발전 도모

 • 남양~향남(관광·산업·교육)의 도시발전축 연계 강화

 -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확정에 따른 역세권 중심의 개발 유도

보전축

수경축 : 시화호와 남양호를 연결하는 해안축 및 오산천, 황구지천, 발안천 변으로 하천축 설정

녹지축 : 수도권광역도시계획상 삼봉산~팔당~서운산축과 연계한 광역녹지축 설정

 

4. 생활권 설정

공간구조와의 연계성 및 기정계획과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기정 생활권 설정계획 유지

3대 생활권

- 동부생활권(물류, 주거중심지), 서부생활권(행정, 산업, 관광중심지),

남부생활권(산업, 주거중심지)

 

 

구 분

중심도시

행정구역

중심기능

 

생활권

동탄

 봉담읍, 정남면,동탄면,

병점동

물류, 주거

 

생활권

남양

매송면, 비봉면, 마도면,

송산면, 서신면, 남양동

행정, 산업, 관광

 

생활권

향남

우정읍, 향남읍, 팔탄면,

장안면, 양감면

산업, 주거

 

생활권 설정

 

 

 

 

 

5. 토지이용계획

용도지역 현황

화성시 용도지역별 현황은 2011년말 기준으로 도시지역이 316.39(28.1), 관리지역 277.44(24.7%), 농림지역 138.92(12.3%), 자연환경보전지역 4.87(0.4%), 미지정지역 106.38(9.4%)를 차지하고 있음.

 

 

용도지구 현황

2009년말 현재 화성시는 25.82에 걸쳐 용도지구가 지정되어 있으며, 개발진흥지구 19.92, 취락지구 4.74, 보존지구 0.85순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으며 전체 용도지구는 도시계획구역 면적의 11.3%를 차지함.

 

용도구역 현황

2009년말 현재 화성시 개발제한구역은 봉담읍, 매송면, 비봉면, 남양동에 약 92.19가 지정되어 화성시 전체면적 대비 8.18%를 차지하고 있음.

개발제한구역의 지목별 현황을 살펴보면 임야 50.65, 22.01, 10.76이 전체의 90.5%를 차지하고 있음.

 

 

지목별 토지지용 현황

2009년말 화성시의 지목별 토지이용현황은 임야가 36.8%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답(23.7%), (12.2%), 대지(4.8%) 순으로 이용되고 있음.

전체면적 중 건축행위가 가능한 대지, 공장용지, 창고용지, 종교용지, 학교용지 등의 비율은 9.5% 수준으로 나타남.

 

 

개발가능지 분석

총면적 689.23중 개발가능지 면적은 전체면적의 19.1%131.66.

기개발지면적은 132.71로 전체면적의 19.3%이며 개발억제 및 개발불능지 면적은 전체면적의 61.6%424.86를 차지함

 

6. 경제 산업 개발계획

초일류 첨단산업벨트 구축

- 자동차기술 연구개발의 거점인 시흥, 화성지역에 완성차 연관 부품업체의 연구소 및 부품단지 조성(송산그린시티 내)

- 전곡항 인근에 해양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소규모 레저용 선박산업 육성을 위한 입지기반 확충(전곡해양산업단지)

- 경기만 일원의 풍부한 인프라를 활용한 그린기술 R&D 기반 조성으로 녹색 신성장산업 육성

화성바이오밸리산업단지(제약, 의료기기, 화장품, 식품 등) 조성

- 축산업에 생산, 연구, 가공, 유통, 레저, 관광 등을 더한 6차 산업화로 미래형 신성장, 저탄소 에너지 자족형 농업모델 제시

- 화옹간척지(화용지구)에 화성 바다농장(축산 R&D, 승용마 생산 및 경주마 휴양 조련단지, 수출용유리온실 및 경관농업, 한우 번식우 단지, 체재형주말농장, 세계농촌마을 등) 조성

 

 

  글로벌 해양 생태 문화 관광벨트 조성

- 레저수요의 다양화, 고급화 추세에 대응하여 전곡항 일원을 경기만의 해양레저 허브로 중점 육성하고, 다양한 레저 및 문화시설 확충

화성 요트허브 조성(고렴지구)으로 전곡항의 마리나, 리조트 관광지 등과 전곡해양산업단지 생산시설을 연계한 해양레저 거점 조성

- 송산그린시티내 화성 USKR을 유치하여 세계적인 테마파크 조성과 체류형 복합휴양레저공간 조성

- 반환공여지인 매향리 미군사격장의 상징성 활용 및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평화생태공원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