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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선 복선전철, 9월 본격화

여행가/허기성 2014. 8. 20. 19:58

보 도 자 료

매수

참고자료

사 진

담당부서 : 철도과 철도건설1팀

2

O

×

담 당 자 : 조한철 (전 화 : 031-8008-3590)

보도일시 : 2014. 8. 19(화) 08:00이후

하남선 복선전철, 9월 본격화

 

 

 

<주요 내용>

국토부, 19일 하남선 1단계 3공구(미사~풍산) 우선시공 구간 사업계획 승인 고시

○ 광역자치단체 최초 직접 추진 철도사업 첫 삽 의미

○ 상일~풍산 구간(1~3공구) 2018년 우선 개통 예정

풍산~창우 구간(4~5공구) 2020년 개통 예정

 

 

경기도가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로는 최초로 직접 추진하는 ‘하남선 복선전철’ 공사가 9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날(8월 19일자) 하남선 복선전철 3공구(미사~풍산) 중 우선시공(Fast-Track) 구간에 대한 사업계획을 승인, 고시했다.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된 3공구 우선시공 구간은 3공구 2.089km 구간 중 584m 구간으로, 미사지구 입주민 등 지역민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 시행되는 구간이다.

도는 국토부 사업계획 승인 고시로 공사를 하기 위한 행정적인 절차가 모두 마무리돼 본격적인 착공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하남선 복선전철은 하남미사 공공주택지구 조성공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서울 지하철 5호선을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에서 하남시 창우동까지 7.7km 연장하는 사업이다.

 

참고1

하남선 복선전철 건설공사 현황

 

□ 사업개요

❍ 구 간 :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 ∼ 하남시 창우동

❍ 사 업 비 : 9,909억원

❍ 사 업 량 : 연장 7.725km, 정거장 5개소

❍ 사업기간 : 2011년 ∼ 2020년 (1단계 : 2018년)

❍ 시 행 자 : 서울시(1공구), 경기도(2∼5공구)

구 분

구 간

연장(km)

시행주체

 

7.725

 

1단계

(‘14∼’18)

1공구

시점(상일동)∼시도경계

1.116

서울시

2공구

시도경계∼H2(미사지구)

1.550

경기도

3공구

H2(미사지구)∼H3(풍산지구)

2.089

2단계

(‘14∼’20)

4공구

H3(풍산지구)∼H4(신장초사거리)

1.345

5공구

H4(신장초사거리)∼종점(창우동)

1.625

 

※ 3공구 우선시공(Fast-Track) 구간 : 584m

 

□ 그 동안 추진사항

❍‘09. 9. : 하남미사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반영

❍‘11. 4. : 예비타당성조사 완료(B/C=1.02)

❍‘13.11.20 : 기본계획 고시(국토교통부)

❍‘14. 4월 : 1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서울시)

❍‘14. 6월 : 3공구 턴키공사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경기도)

❍‘14. 7월 : 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경기도)

❍‘14. 8월 : 4․5공구 턴키공사(설계시공 일괄공사) 입찰공고(경기도)

❍‘14. 8.12 : 3공구 우선시공구간(L=584m) 사업계획승인 고시(국토부)

 

□ 향후 계획

❍ ‘14.하반기 : 3공구 착공

❍ ‘18.12월 : 1단계(1~3공구) 준공

❍ ‘20.12월 : 2단계(4~5공구)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