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의 친구나 후배들에게 젊을 때부터 투자할 것을 권고하면 으레 나오는 반응은 “투자할 돈이 없다”는 겁니다. 사실 그 말은 맞습니다. 대개 그들은 돈이 없더군요. 남편 혼자 버는 것이 아니라 맞벌이 부부인데도 말입니다.
예전부터 저는 그 점이 꽤 궁금했더랬습니다. 어떤 집은 외벌이인데다가 아이들까지 있는데도 가사를 잘 꾸려가는 데, 어떤 부부는 둘 다 남부럽지 않은 대기업에서 근무하는데도 왜 늘 빚에 허덕이며 살까 하고 말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늘 돈 걱정에 시달리며 사는 사람들은 통제되지 않는 소비습관을 갖고 있었습니다.
외식은 꼭 ‘호텔급’ 레스토랑에서 해야 되고, 스타벅스 커피는 ‘매일’ 마셔야 되며, 어학연수는 적어도 ‘뉴욕’이나 ‘런던’은 가야 폼이 난답니다. 애용하는 담배는 ‘절대’ 끊을 수 없고, 핸드백은 반드시 ‘루이뷔똥’을 걸쳐야 하고, 휴대폰은 온갖 첨단기능으로 무장된 최신형만 고집합니다. 휴가시즌엔 해외여행을 꼭 가야 되고, 겨울엔 강원도 스키장으로 출퇴근하다시피 하며, 경차는 절대로 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폼'으로 흥한 자, 폼으로 망하게 됩니다. 우리가 아는 현명한 투자자들은 일반사람들이 절대 따라하지 못할 현란한 기술로 큰 부를 이룬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어렸을 때부터 절제의 미덕을 체화시켰던 것입니다.
존 템플턴은 어린 시절 움직이지도 않는 두 대의 고물차에서 부품을 빼내 쌩쌩 달리는 차로 조립한 일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장 난 차를 두 대나 어디다 쓰냐며 주변 사람들은 비웃음을 퍼부었지만 말입니다.
고루한 얘기를 조금 더 해 보겠습니다. 자동차는 보통 출고한 지 1년 정도 지나면 30% 가량 가격이 하락한다고 합니다. 배기량이 큰 고급차일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심해집니다. 또한 중고차를 사게 되면 세금과 보험료에서 상당부분 할인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물품은 새 제품과는 달리 가격을 놓고 협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바겐(bargain)’세일인 셈입니다. 상황이 그런데도 불구하고 ‘새 것’으로 폼을 내고 싶은 마음에 큰 비용을 쉽게 지불하는 것은 아닌지 우리 스스로 자문해 볼 일입니다.
템플턴의 사례에서 보듯 오늘날 초강대국으로서 미국의 부흥은 검소한 청교도 정신에 기반한 것일 듯합니다. 그런데 최근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그간의 소비열풍을 보면 미국의 실용주의도 많이 퇴색된 듯 보입니다. 미국의 엄마들 사이에 연예인들의 아기가 타고 다니는 유모차 사재기 열풍이 불 정도라니 말입니다. 과도한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와 신용카드를 통한 과소비의 댓가로 미국 사회에는 앞으로 대대적인 소용돌이가 기다리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미국 사람들만 걱정할 일도 아닙니다. 서울에서 5,000원짜리 카푸치노 한 잔을 매일 마신다고 했을 때 한 달이면 15만원입니다. 강남역 사거리를 활보하며 커피를 즐기는 젊은이의 월급이 가령 150만원이라고 한다면 그들은 다국적 커피 회사에 매달 꼬박꼬박 십일조를 바치는 셈입니다.
물론 저는 커피를 마시지 말자는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부를 갉아먹는 소비습관의 노예가 되지 말자는 것입니다. 좋은 습관을 섬기면 부자가 되지만, 나쁜 습관을 따르면 결국 거지가 되는 법입니다. 물론 그 결과는 10년에서 20년 후에 나타나게 됩니다.
최고의 투자자가 되기 위해 기업분석에 매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앞서 갖춰야 할 ‘뭔가’가 있다는 의미에서 잔소리를 한 번 늘어놓아 보았습니다.
예전부터 저는 그 점이 꽤 궁금했더랬습니다. 어떤 집은 외벌이인데다가 아이들까지 있는데도 가사를 잘 꾸려가는 데, 어떤 부부는 둘 다 남부럽지 않은 대기업에서 근무하는데도 왜 늘 빚에 허덕이며 살까 하고 말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늘 돈 걱정에 시달리며 사는 사람들은 통제되지 않는 소비습관을 갖고 있었습니다.
외식은 꼭 ‘호텔급’ 레스토랑에서 해야 되고, 스타벅스 커피는 ‘매일’ 마셔야 되며, 어학연수는 적어도 ‘뉴욕’이나 ‘런던’은 가야 폼이 난답니다. 애용하는 담배는 ‘절대’ 끊을 수 없고, 핸드백은 반드시 ‘루이뷔똥’을 걸쳐야 하고, 휴대폰은 온갖 첨단기능으로 무장된 최신형만 고집합니다. 휴가시즌엔 해외여행을 꼭 가야 되고, 겨울엔 강원도 스키장으로 출퇴근하다시피 하며, 경차는 절대로 탈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폼'으로 흥한 자, 폼으로 망하게 됩니다. 우리가 아는 현명한 투자자들은 일반사람들이 절대 따라하지 못할 현란한 기술로 큰 부를 이룬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어렸을 때부터 절제의 미덕을 체화시켰던 것입니다.
존 템플턴은 어린 시절 움직이지도 않는 두 대의 고물차에서 부품을 빼내 쌩쌩 달리는 차로 조립한 일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장 난 차를 두 대나 어디다 쓰냐며 주변 사람들은 비웃음을 퍼부었지만 말입니다.
고루한 얘기를 조금 더 해 보겠습니다. 자동차는 보통 출고한 지 1년 정도 지나면 30% 가량 가격이 하락한다고 합니다. 배기량이 큰 고급차일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심해집니다. 또한 중고차를 사게 되면 세금과 보험료에서 상당부분 할인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물품은 새 제품과는 달리 가격을 놓고 협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바겐(bargain)’세일인 셈입니다. 상황이 그런데도 불구하고 ‘새 것’으로 폼을 내고 싶은 마음에 큰 비용을 쉽게 지불하는 것은 아닌지 우리 스스로 자문해 볼 일입니다.
템플턴의 사례에서 보듯 오늘날 초강대국으로서 미국의 부흥은 검소한 청교도 정신에 기반한 것일 듯합니다. 그런데 최근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그간의 소비열풍을 보면 미국의 실용주의도 많이 퇴색된 듯 보입니다. 미국의 엄마들 사이에 연예인들의 아기가 타고 다니는 유모차 사재기 열풍이 불 정도라니 말입니다. 과도한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와 신용카드를 통한 과소비의 댓가로 미국 사회에는 앞으로 대대적인 소용돌이가 기다리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미국 사람들만 걱정할 일도 아닙니다. 서울에서 5,000원짜리 카푸치노 한 잔을 매일 마신다고 했을 때 한 달이면 15만원입니다. 강남역 사거리를 활보하며 커피를 즐기는 젊은이의 월급이 가령 150만원이라고 한다면 그들은 다국적 커피 회사에 매달 꼬박꼬박 십일조를 바치는 셈입니다.
물론 저는 커피를 마시지 말자는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부를 갉아먹는 소비습관의 노예가 되지 말자는 것입니다. 좋은 습관을 섬기면 부자가 되지만, 나쁜 습관을 따르면 결국 거지가 되는 법입니다. 물론 그 결과는 10년에서 20년 후에 나타나게 됩니다.
최고의 투자자가 되기 위해 기업분석에 매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보다 앞서 갖춰야 할 ‘뭔가’가 있다는 의미에서 잔소리를 한 번 늘어놓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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