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KTX 개통 내년 6월 이후로 늦어져…지반공사로 지연
서울 강남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구간)의 개통이 당초 일정보다 6개월 늦어진 내년 6월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5일 "수도권 고속철도 공사 상황이 여의치 않아 일정이 늦어졌다"며 "내년 6월까지는 개통하려고 한다"고 말했다.용인 등 일부 지역에 지반 문제가 있어 공사가 지연됐다는 것이다.
국토부는 2013년말 코레일의 자회사인 수서고속철도회사(㈜ SR)의 철도운송사업 면허를 발급할 때 2015년 12월 개통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는데 이와 비교하면 6개월 이상 늦어지는 것이다.
수서 KTX는 앞서 지반 문제 외에도 여러 난관에 부닥쳐 공사가 지연돼 왔다.애초 정부와 서울시가 시종착역 변경 등을 놓고 다퉈 지연된 데 이어 2013년에는 삼성∼동탄간 광역급행철도 건설 문제로 또다시 공사가 늦어진 바 있다. 수서발 KTX와 선로를 함께 이용해 동시 시공에 들어가야 할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의 중간역 결정이 지연되면서 수서발 KTX 개통 일정에 차질이 발생한 것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GTX와 공동 사용하는 동탄역의 사업비 문제로 공사가 늦어졌고 신갈 지역의 단층대 지반이 굉장히 연약해 지반을 보강하면서 공사하다 보니 공기가 늦어졌다"면서 "12월까지 공사를 끝내고 6개월 이상 시운전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서발 KTX는 수서∼평택 노선을 신설해 서울역∼금천구청역 구간의 과부하를 덜어주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이 구간은 선로 용량 포화로 열차를 더 투입할 수 없는 상황이다.평택 이남으로는 기존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선로를 이용하게 된다.수서 KTX가 내년 6월 이후 개통되면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차량 투입이 늘어나고 운행 간격도 좁혀질 것으로 기대된다.지난 2일 호남고속철도가 개통되기 전에는 개통 전과 비교해 열차 증편이 미미하다는 불만이 호남 지역에서 나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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